PC 메인보드 작동 원리 및 점검 포인트

반응형

요즘은 메인보드 가격이 많이 싸져서 하드웨어 전문 리페어 센터가 아니면 메인보드 수리는 안 하는 편입니다.
새 제품 대비 수리비 책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메인보드는 제대로 수리하지 않을 경우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오래되어 새 제품을 구할 수 없을 경우를 제외하면 가능하면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자료는 메인보드 주요 구성회로와 작동 원리 및 수리 시 점검 포인트를 정리한 것입니다.
평소 메인보드 구조가 궁금했던 분들께 참고나 하시라고 올려 봅니다.

맨 밑의 사진을 잘 이해하면 메인보드 공부는 그냥 끝입니다. (제가 예전에 그림판으로 열심히 그린 것입니다.^^)


메인보드 회로는 크게 부팅관련 회로와 전원공급회로, 시스템 클럭 회로, 리셋회로 그리고 바이오스및 씨모스, 각종 인터페이스 회로로 구성돼 있다.

1. 전원회로
CPU 전원 공급과 각종 칩셋과 메모리 확장 슬롯 등에 안정적이고 정확한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전원관리칩과 스위칭 소자, 전해콘덴서 등으로 회로를 구성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파워서플라이에서 12V, -12v, 5V, 3V를 제공하며 전원관리칩과 레귤레이터 등을 이용하여 각각의 부품에서 필요한 전원을 만들어 사용하게 된다.

2. 부팅회로
컴퓨터의 전원을 켜고 끄는 것을 제어하며 대기전원, 사우스브릿지, I/O칩, 전원스위치 등으로 구성되며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부팅회로는 다소 다르게 구성될 수 있다.

3. 클럭회로
시스템 클럭은 메인보드의 칩셋과 CPU, 메모리 등 거의 모든 확장카드와 부품들이 저마다 다른 클럭을 요구하고 있으며, 정확한 시스템 클럭이 제공되지 않으면 시스템은 작동할 수 없게 된다.


4. 리셋회로
리셋은 각종 부품이 작동하기 전에 초기화하는 과정으로 전원공급과 클럭이 정상적으로 제공될 때 리셋회로가 작동할 수 있다.
리셋 과정에서 특정 부품에서 문제가 발생 시 시스템 작동은 중지된다.

5. 바이오스및 씨모스회로
바이오스는 메인보드의 사우스브릿지와 I/O 칩셋 사이에 존재하며 하드웨어의 즉각적인 요구와 프로그램의 하드웨어 조작을 구체적으로 제어한다.


바이오스가 손상될 경우 시스템의 부팅은 이뤄질 수 없다.
씨모스회로는 사우스브릿지 칩셋에 포함되며 씨모스 전지를 이용하여 메인전원의 공급이 중단돼도 항상 데이터를 유지한다. 씨모스 밧데리 방전시 날짜와 시간이 맞지않게되고 시스템 설정도 초기화 되기 때문에 부팅 시 에러가 발생한다.

6. 각종 인터페이스 회로
키보드와 마우스 등 입력회로와 직렬, 병렬, 플로피디스크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