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공인인증서 분실 시 암호 변경만?

생활경제|2011. 11. 3. 12:58
반응형

가끔 인터넷 게시판에 이런 질문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공인인증서 암호는 변경하면 유에스비 공인인증서 암호도 변경 되나요?"
"또는 USB 메모리에 공인인증서를 복사해 놓았는데 USB 메모리를 분실했을 경우 컴퓨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 암호만 변경하면 안전한가요?"

언뜻 보면 쉬운 질문입니다만....

여러분께서는 어떻게 알고 계셨습니까?

일반적으로 컴퓨터나 인터넷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로그인 암호는 한 번만 바꾸면 일괄 적용되기 때문에 아마도 공인인증서도 그럴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인인증서는 컴퓨터에 저장된 암호를 변경하면 USB 메모리나 노트북에 저장된 암호까지 변경되는 것이 아닙니다.
즉, 공인인증서 암호를 변경할 생각이라면 각각의 저장장치의 공인인증서의 암호를 모두 바꿔줘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컴퓨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 암호를 변경하면 USB에 저장된 인증서의 기존 암호는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암호가 틀리다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변경하기 전의 암호를 입력해야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저장장치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는 개별적인 암호를 갖게 된다는 뜻입니다.


결국,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 메모리를 분실했을 때 컴퓨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 암호만 변경해서는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암호 변경이 아닌 인증서를 폐기하고 다시 발급을 받아야만 안전합니다.



마찬가지로 회사의 경우도 공인인증서를 공용으로 사용하다 퇴사하는 직원이 인증서를 유출했을 경우 암호 변경이 아닌 인증서 폐기 후 재발급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범용개인용 공인인증서 우체국으로 쉽게 발급 받는 방법

. 범용사업자공인인증서(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기업용) 발급 받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