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하드디스크 불량 원인 중 하나

반응형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요즘같이 온도가 영하권에 머물 때면 컴퓨터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녁에는 난방이 되지 않아 실내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는 곳에 설치된 컴퓨터는 아침에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거나 부팅 중 꺼졌다 켜지는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팅 문제 외에도 겨울철에는 하드디스크 케이블이 헐거워지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 사용하는 데이터 케이블(SATA)이 영상의 기온에서는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하는데 날씨가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매우 뻣뻣한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결국, 아래 그림에서처럼 슬롯에서 비틀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하드디스크 인식 불 또는 사용 중 꺼짐 현상 등이 나타나게 되며 결국에는 하드디스크가 망가지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밤낮으로 온도차이가 심한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는 점검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영하권에 있을 때 하드디스크 케이블은 요렇게 뻣뻣한 상태로 변합니다. 원래는 부드럽고 말랑 말랑 합니다만...


 


사실 SATA 케이블은 꼭 겨울철이 아니라도 비틀어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고정 클립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고정 클립이 없을 때는 글루건이나 테잎 등으로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좀 지저분해 보입니다만, 하드디스크 쪽도 전원케이블과 데이터 케이블을 글루건이나 테잎 등으로 고정하는 것이 하드디스크를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