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백라이트 교체 방법

반응형

노트북 백라이트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그림은 참고만 하시고 노트북 분해조립 과정의 주의사항을 잘 읽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미리 말하자면 노트북 백라이트 교체 작업은 간단할 수도 있지만 너무 방심하다간 노트북 액정 패널을 망가뜨릴 수 있으니 매우 조심스럽게 진행해야 합니다.

노트북 분해조립을 어느정도 할 수 있는 분들께서는 이 글을 참고하시면 백라이트 정도는 직접 교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노트북 분해 경험이 없는 분들은 그냥 참고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노트북 백라이트를 교체하려면 먼저 상판을 분해하고 액정패널만 따로 분리해야 합니다. 이 노트북은 컴팩 제품입니다. (노트북 종류에 따라서 분해 방법은 조금씩 다릅니다.)
그림처럼 노트북 뒷면의 나사를 몇 개 풀어야 합니다. 대부분 배터리를 들어내면 나사가 있고 상판 지지대 나사와 키보드 고정 나사를 풀어야 합니다.
어떤 노트북은 뒷면 나사를 전부 풀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뒷면 나사를 풀고 키보드 및 상판을 분리합니다. (이 과정도 노트북을 처음 분해하는 분들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키보드와 상판을 분리할 때 연결된 선이 많으니 살살 다뤄야 합니다.

 



상판을 들어내면 아래 그림처럼 메인보드와 액정패널의 선들이 보일 것입니다. 패널 신호 선과 인버터 연결 선, 무선 랜카드 연결 선을 제거합니다.

 


액정패널 분해 시작. 이제부터는 최대한 천천히 작업을 진행해야 하며 순간 방심이 액정패널을 망가뜨릴 수 있으니 긴장을 좀 하는 거이 좋습니다.

 



그림에 보이는 것이 인버터입니다. 그림에 보이는 나사를 풀어야 합니다. 인버터와 백라이트 케이블을 제거할 때 너무 힘껏 당기면 케이블이 떨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

 



액정패널 옆에도 나사가...숨겨진 나사가 있는 지 잘 살펴야 합니다. 테잎이나 종이스티커 밑에 숨어 있을 수도 있으니 눈을 크게 뜨고 보세요.

 



패널보드와 연결된 케이블도 제거. 간혹 케이블(LVDS)이 연결되는 패널보드 커넥터 쪽에 양면테잎으로 붙여놓은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히 살피면서 차근차근 진행합니다.
참고로 노트북 액정 교체는 이 과정까지만 진행하고 새 것으로 교체한 다음 다시 조립하면 완료됩니다.

 



패널을 분리하기 직전. 이때 조심할 것은 힘을 줘서 억지로 분해하면 패널의 필름 케이블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최대한 천천히 작업합니다.

 



패널을 분리할 때 그림에 표시된 부분이 패널보드와 패널탭IC 등 액정패널으 핵심 부위입니다. 특히 필름 케이블이 조금이라도 찢어지면 화면에 줄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일단 찢어지면 회복 불가능합니다. 매우 조심스럽게 다뤄야 할것입니다.

 



액정패널만 분리한 상태입니다. 완전히 안전한 곳에 따로 보관합니다. 액정에는 가능한 먼지가 묻지 않도록 주의하며 액정에 정전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풀이나 먼지가 많은 곳에 두면 안 됩니다.

 


지금부터는 꼭꼭 숨은 백라이트를 찾아서 빼 내야합니다. 백라이트는 도광판 및 편광필름을 전부 제거해야 빼낼 수 있습니다.
도광판과 편광필름을 제거할 때는 순서 및 앞 뒷면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나중에 조립할 때 분해하기 전 상태와 똑같아야 화면이 정상으로 표시됩니다.

 


편광필름을 만질 때는 손때가 묻지 않도로 손을 깨끗이 닦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백라이트는 깨지기 쉽기 때문에 손이 다칠 수도 있으니 애기 다루듯이 살살 다루세요.

 



드디어 백라이트가 밖으로 나왔습니다. 새 백라이트를 끼워넣고 조립과정을 무사히 마치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백라이트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손에 힘을 빼고 만져야 하며 다른 물건에 부딪히지 않도로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백라이트를 교체하고 화면이 깨끗하게 살아난 모습입니다. 백라이트는 수명이 정해져 있고 또한 어느 날 갑자기 망가지는 것이 아니라 형광등처럼 서서히 어두워지기 때문에 백라이트를 교체하면 밝기나 선명도가 확 달라지기 때문에 새 노트북처럼 매우 밝고 눈이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