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카드 드라이버라고 받았는데 이상한 것들이...
컴퓨터에 필요한 드라이버 프로그램은 가능한 제조사에서 직접 다운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물론, 제조사나 유통업체가 사라져 어쩔 수 없이 인터넷 검색으로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찾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블로그나 카페 게시판 등에서 파일을 다운 받을 때는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덥썩 다운 받아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될 경우 컴퓨터에 에러가 발생하거나 원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곤란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 많이 사용하는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를 검색하여 설치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다음 검색에서 (네이버나 구글 어디나 같습니다.) 컴퓨터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사운드칩인 ALC662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검색했습니다.
블로그 글과 웹문서 글이 검색되었는데 ALC662 드라이버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블로그 중 한 곳을 골라서 접속하니 실제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 파일을 받아서 실행하기만 하면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파일 이름이 조금 길고 이상하긴 합니다만, 파일 이름 맨 끝에 realtekalc662도 포함된 것을 보니 찾는 드라이버 파일이 맞는 것같습니다. 그래서 바로 더블 클릭으로 파일을 실행하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파일을 실행하니 드라이버 설치가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다운로드 프로그램이 또 실행됩니다.
찜찜하여 전송 시작을 클릭하지 않고 종료하기를 눌렀습니다.
하지만, 벌써 컴퓨터는 원치 않은 프로그램이 설치된 상태입니다. 분명히 위에서 전송시작을 클릭하지 않고 곧바로 종료를 했는 데도 이미 시작프로그램에 다섯 개의 프로그램이 등록돼 있는 것입니다.
이제 이 컴퓨터는 시스템을 재시작하는 순간부터 시달림을 당할 것이 분명합니다.
인터넷을 하다 페이지가 닫히거나 엉뚱한 사이트로 이동할 수도 있고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해당 프로그램들을 전부 삭제하여 원래 상태로 복구를 하였습니다만, 잘 모르는 분들께서는 상당히 곤혹스런 상황에 빠질 수도 있을 것같습니다.
참고로 이렇게 실행파일을 변형시켜 각종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게 만드는 것은 꼭 드라이버 프로그램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각종 공짜 프로그램 (무료 백신, 웹하드 - p2p, 캡쳐 프로그램 등...)에도 대부분 이런 프로그램이 포함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