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연결 막은 바이러스도 있다

반응형

컴퓨터 바이러스가 단순한 프로그램 에러를 유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하드디스크나 랜카드같은 중요한 시스템 장치들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대부분 MBR(주 부트섹터) 감염으로 윈도 부팅이 안 되거나 하드디스크를 읽지 못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관련글: 하드디스크 망가뜨리는 Ripper바이러스 감염 증상 및 치료법

사운드카드는 장치드라이버 설치가 완벽하게 끝났지만 사운드 출력이 안 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랜카드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네트워크 연결은 되어 있지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게 합니다. 증상을 보면 로컬영역까지 연결은 되지만 인터넷 모뎀 또는 공유기에서 IP를 할당 받는 것을 방해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작업표시줄 우측의 네트워크 연결 알림 아이콘에 노란색 느낌표가 뜨면서 인터넷이 안 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증상은 모뎀이나 공유기쪽에서 IP를 할당하지 못하거나 랜카드 문제로 IP를 받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뎀과 공유기를 점검하고 문제가 없을 시 랜카드를 교체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하지만, 이제 일이 한 개 더 늘었습니다.
요즘들어 부쩍 이런 문제로 문의가 늘고 있는데 점검결과 특정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이런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증상을 보이고 있는 컴퓨터의 바이러스 검사 결과입니다. 문제는 바이러스치료를 완료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OS 재설치 후 네트워크 연결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물론, 랜카드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