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컴퓨터 연결했는데 화면 안 나오는 이유는?

반응형

요즘들어 컴퓨터와 TV를 연결했을 때 화면이 안 나온다는 질문을 많이 받고 있는 데, 모니터와 TV를 동시에 연결하여 듀얼모니터 구성을 하는 경우도 있고, 선 한 개만 이용하여 모니터와 TV를 번갈아 연결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두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할 때는 디스플레이 제어판에서 듀얼모니터 구성을 잘 못했거나 TV쪽 해상도를 잘못 설정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듀얼모니터 구성이나 해상도 설정은 조금만 공부하면 윈도우 상태에서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니 큰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진짜 문제는 선 한 개를 이용했을 때입니다. 즉, 모니터와 연결해서 사용하다 선만 빼서 TV에 연결하면 당연히 화면이 나와야 하는 데 신호없음으로 표시된다는 것입니다.
왜 그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보니 문제는 컴퓨터와 TV를 연결할 때 DVI 선 즉, 디지털 신호 선을 이용했을 때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아래 그림에 보이는 디지털 선을 이용하여 모니터나 TV를 컴퓨터와 연결해 사용하려면, 해당 기기는 컴퓨터를 켰을 때 이미 연결이 돼 있어야 하며 전원도 연결(전원이 켜 있지 않아도 되지만 스탠바이 전원은 인가된 상태 - 대기 모드) 돼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디지털 선으로 연결했을 때는 컴퓨터 사용 중에 다른 기기와 번갈아 연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선을 이용할 때는 아주 드물게 신호를 못 찾을 때도 있지만 대부분 컴퓨터 사용 중에도 번갈아 사용 가능합니다. 대신 이때도 해상도 설정이 잘돼 있어야 하는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컴퓨터에 사용하는 비디오카드입니다. 네모로 표시된 부분이 디지털 출력, 우측에 파란색 작은 포트가 아날로그 신호가 출력됩니다.
예전에는 디지털 포트는 모니터와 DVI 선을 이용하여 연결하고 아날로그 포트는 TV와 연결하여 듀얼모니터를 구성해서 사용했는 데, 요즘은 TV쪽에서 DVI 또는 HDMI 방식의 연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DMI 방식은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 것도 없지만, DVI 방식은 선을 하나만 사용하거나 아래 그림처럼 아날로그 선에 디지털-아날로그 변환 잭을 사용했을 때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요즘 비디오카드들 중에는 아날로그 포트가 없고 디지털 포트만 2개인 제품들이 많고 특정 제품들 중에는 비디오 출력이 하나만 있는 것도 있끼 때문에 연결 선을 하나만 사용하거나 TV쪽에서 여전히 아날로그 입력만 지원한다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디지털 출력을 변환 잭을 사용하여 아날로그 선으로 TV와 연결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컴퓨터 사용 중에 연결하면 신호 없음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키보드 마우스도 USB 방식은 컴퓨터 사용 중에 아무때나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끝이 동그란 PS/2 방식의 키보드 마우스는 컴퓨터를 켜기 전에 컴퓨터에 연결돼 있어야만 작동합니다. 이미 윈도우 부팅이 완료된 상태에서 연결하면 컴퓨터가 멈추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