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갑자기 꺼진 후 멈추거나 느려졌다면?

반응형

컴퓨터 사용 중에 정전이나 전원 선을 잘 못 건드려 갑자기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부모님들께서는 애들이 공부는 안 하고 게임에 열중하고 있으면 순간 참지 못하고 아예 전원코드를 뽑아 버리는 경우도 있고요. 하지만, 정전이나 전원코드를 갑자기 빼는 행동은 어쩌면 비싼 하드디스크를 교체해야 하는 불운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원 선을 뽑거나 정전으로 컴퓨터가 사용 중에 꺼졌다 하더라도 하드디스크가 전부 망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확실한 것은 시스템이 비 정상적으로 종료되면 꼭 물리적인 고장이 아니더라도 운영체제나 하드디스크에는 어떤 식으로든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것입니다.

 

 

아침에 노트북을 사용하던 중에 전원 연결이 중단되어 노트북이 갑자기 꺼지는 일이 생겼었습니다. 배터리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다가 발생한 일인데요, 문제는 그러고 나서 윈도우 부팅까지는 되는 데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매우 느리고 하드디스크는 계속 읽는 데 멈춘 것 같은 증상까지 나타났습니다.

다행히 디스크 검사를 실행하여 오류 부분을 수정하고 부터는 매우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컴퓨터가 비정상 종료되었거나 정전 등으로 갑자기 꺼졌을 때, 운영체제 설치 후 오랜 기간동안 사용했을 때 디스크검사를 실행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로컬 c: 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디스크 검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상태에서 검사할 때는 검사 옵션을 모두 선택하지 않고 실행하면 됩니다. 제 경우처럼 잠깐 한 번 꺼졌는데 컴퓨터가 버벅거린다면 기본 검사만으로 충분합니다.

 

 

 

간혹 내 컴퓨터를 여는 것도 어려울 정도로 버벅거릴 때가 있는 데 이때는 시작 -실행 - cmd 엔터.

명령 창에서 chkdsk c: 을 입력하면 위에서 실행한 디스크 기본 검사가 실행됩니다.

 

 

 

만약 기본 검사를 실행한 후에도 버벅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디스크 검사 옵션을 모두 선택하여 파일 시스템 오류 수정과 불량 섹터 검사 및 복구를 시도합니다.

다만, 이 옵션을 선택하면 윈도우 상태에서는 디스크를 검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디스크 검사 예약이 되며, 실행은 컴퓨터를 껐다 켰을 때 진행 됩니다.

 

 

 

마찬가지로 내 컴퓨터에 진입하는 것조차 어려울 때는 명령 창을 이용하면 됩니다.

시작 -실행 - cmd 엔터.

명령 창에서 chkdsk c:/f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디스크 정밀 검사가 예약 됩니다.

다음 번 컴퓨터가 켜질 때 실행 됩니다.

 

 

주의: 하드디스크에 절대 지워지면 안 되는 중요한 자료가 있는데, 하드디스크에서 딸각 거리는 소리가 들리면서 컴퓨터가 다운 되거나 꺼진다면, 디스크 검사는 시도하지 말고 즉시 백업부터 하는 것이 자료 손실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백업 중에 꺼지거나 컴퓨터가 멈출 때는 백업 작업을 중단하고 전문업체와 의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