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8 설치할 때 조심할 것들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2012. 10. 29. 13:13
반응형

 윈도우 8 업그레이드 프로모션 제품을 1만 6천 원에 구입할 수 있다고 하여 저도 한 개 주문했습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 받은 후 윈도우 부팅 상태에서 바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고, usb 드라이브에 설치 디스크를 만들거나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여 설치 DVD를 만들어 나중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이용해서 설치 디스크를 만들고 용량을 확인해 보니 2GB가 약간 넘습니다. USB 메모리는 최소 4GB짜리 메모리를 사용해야 하겠고요.

 

 

 

저는 64GB USB 메모리를 사용했는데 설치 디스크를 만들고 보니 32GB만 사용되었고 나머지 용량은 사용 불가능 상태로 변했습니다.

64GB 이상의 용량을 사용하려면 이미지 백업 유틸을 사용하여 현 상태를 백업하고, USB 메모리를 초기화 한 후에 백업한 이미지로 덮든지 ISO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수동으로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야 할 듯 합니다.

 

 

 

윈도 7 사용 중에 윈도 8을 업그레이드 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파티션에 설치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가 하드디스크를 3개로 분할하여 파티션 2개는 윈도 7 두 가지 버전을 각각 설치한 상태에서 파티션 한 개는 윈도 8을 설치하려고 포맷을 해 놨는데, 윈도 8 설치 과정에서 자동으로 3번 파티션(윈도 7 64비트 설치 됨)에 설치하려고만 합니다. 물론 따로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은 없었고요.

 

윈도 8을 사용자가 원하는 파티션에 설치하려면 설치 디스크로 직접 부팅하여 설치과정을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설치 디스크로 부팅하여 비워뒀던 파티션을 설치 디스크로 지정하는 과정을 캡쳐한 것입니다.

이후부터는 윈도 8 설치과정에 특별히 사용자가 관여할 일은 없습니다.

 

 

 

윈도 8 설치과정이 끝나면 듀얼 부팅 순서를 지정할 수 있는 과정에 있는데 아무래도 윈도 7을 많이 사용할 터이니 여기서 부팅 기본 값을 윈도 7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실 여기서 윈도 7을 첫 번째로 설정해도 실제 부팅 과정에서는 윈도 8과 윈도 7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 8이 첫 번째로 지정되면 위의 과정과는 다르게 부팅 시 윈도 7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지 않고 곧바로 윈도 8로 부팅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윈도 7 정품을 사용하는 분들은 상관 없지만 어둠의 인증을 사용하는 경우 윈도 8 설치 후 윈도 7의 정품인증이 깨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도 오늘 바로 정품인증을 해결해야 하는 초단기 정품인증으로 바뀝니다. ^^ 그날 안으로 해결하지 못하면 재설치 하기 전에는 윈도 7 사용을 할 수 없게 되겠습니다.

앞으로 사용 중에 또다른 주의사항이 발견되면 이 글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