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사용 공간이 이와 같다면 당신도 초보

반응형

컴퓨터는 이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전자제품이 되었지만 아직도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사용하는 사용자와 그래도 기본은 알고 사용하는 사용자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포맷을 하거나 컴퓨터를수리할 때 습관적으 중요한 자료가 저장돼 있는지부터 확인는데, 대부분 사용자들이 사진이나 중요한 문서를 내문서나 바탕화면 등에 아무렇게나 보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장용 디스크가 따로 없어서 그런 분들도 있지만 있어도 귀찮아서 또는 아예 몰라서 못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내 컴퓨터를 열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한 개일수도 있고 두 개 또는 세 개 이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한 개 또는 두 개가 대부분입니다.

 

 

컴퓨터에서 시스템 운영체제와 일반 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고 또 개인 사진이나 문서들이 저장되는 곳은 하드디스크라는 부품입니다.

일반적으로 로컬디스크 C:는 시스템파일과 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고 그외 로컬디스크 D:, E: 등은 사용자가 맘대로 파일을 변경할 수 있는 저장공간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각각의 디스크에 각기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의 내 컴퓨터를 열고 하드디스크 목록을 확인하여 로컬 C:와 로컬 D: 가 아래 두 그림과 비슷하다면 당신은 컴퓨터를 그냥 막 사용하는 중입니다.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는 시스템 디스크, D:는 저장용 디스크일 때)

보통 드라이브 C는 시스템 디스크로 바탕화면이나 내문서와 같은 기본 폴더와 각종 프로그램과 게임 등이 설치되는 장소입니다.

즉, 로컬 C:에서 컴퓨터의 모든 작업이 진행되며 이 때문에 저장용 디스크와 다른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디스크는 시스템 자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일정부분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거의 없을 땐 최악의 경우 부팅이 불가능할 때도 있으며 설사 부팅이 된다 하더라도 시스템은 매우 느리게 작동할 것입니다.

 

 

 

반대로 저장용 디스크는 아래 그림처럼 사용 중인 공간이 거의 없다면 사용자가 잘 몰라서 사용을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따로 저장할 것이 없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디스크 용량의 바로 위쪽의 그림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저장용 디스크는 이와 같다면 해당 컴퓨터 사용자는 그냥 아무것도 모르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쪽으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

 

 

참고로 저장용 디스크라도 남은 공간이 100MB 이하까지 꽉 채워서 사용할 경우 컴퓨터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