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만 하면 꺼지는 컴퓨터 이유는 바로 이것

반응형

 인터넷이나 문서작업을 할 때는 멀쩡한데 유독 게임만 좀 할려고 하면 툭툭 꺼지는 컴퓨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때는 컴퓨터를 켜면 전원만 켜지고 모니터 화면은 먹통인 증상 즉, 부팅이 전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같은 증상으로 컴퓨터 2대를 점검하였고 고장 원인은 같았습니다.

 

비디오카드가 장착된 상태의 메인보드를 찍은 사진입니다. pci 슬롯 옆의 콘덴서가 한 개 부푼 것이 보이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비디오카드를 제거하고 다시 들여다보니 비디오카드에 가려서 보이지 않았던 불량 콘덴서가 몇 개 나타났습니다.

이 콘덴서들은 비디오카드에 전원을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이처럼 손상된 상태가 심하면 비디오카드에 전원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또한 불량한 전원공급으로 인하여 부팅 불능 또는 비디오카드 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한 대도 언뜻 봐서는 메인보드에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비디오카드쿨러 밑에 콘덴서 2개가 부풀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카드를 제거하고 보니 콘덴서 2개에 문제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인보드는 이것들 외에도 여러 개의 콘덴서가 부풀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메인보드의 콘덴서들이 부풀어 오르거나 터져 있을 때는 그 근처에 장착된 칩셋이나 비디오카드, 메모리같은 부품들이 작동을 하지 않거나 오작동을 하게 되고 부팅이 불가능 하거나 컴퓨터가 꺼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로 메인보드 콘덴서 불량은 원칙적으로는 메인보드를 새 것으로 교체해야 하나, 구형 컴퓨터는 현재 부팅이 가능한 상태라면 보드를 교체하지 않고 불량 콘덴서만 교체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