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와 직불카드의 차이점

생활경제|2013. 12. 13. 07:05
반응형

지금 지갑속에 카드가 신용카드 아니면 직불이나 체크 카드인가요?
일반적으로 카드하면 신용카드가 먼저 떠오르게 되는데, 직불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종류별로 어떤 차이점이 있나 알아보았습니다.

1.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신용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고, 현금을 빌릴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카드를 사용하면, 카드사에서 가맹점에 먼저 돈을 주고 사용자에게 지정한 날짜에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는 방식의 일종의 돈놀이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요즘 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무이자 판매는 어떻게 카드사 수익이 발생할까요?

이때는 소비자에게는 원금만 받기 때문에 수익이 전혀 발생하지 않지만, 해당 쇼핑몰에서 카드 매출 수수료를 카드사에 지불하는 것에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무이자 판매를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경우 무이자에 대한 수수료가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6개월이나 12개월 무이자는 쇼핑몰에서 카드사와 수수료 협의를 거친 후 정하게 되며, 쇼핑몰의 마진이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제품가격에 무이자 수수료 만큼을 포함하여 판매를 하게되면, 무이자 생색도 내고 판매량도 늘고 손해볼 게 없게됩니다.


2. 직불카드
직불카드는 현금카드와 같은 개념입니다.
다만, 직불카드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이용 대금은 그 다음날 고객 계좌에서 가맹점 계좌로 자동 이체됩니다.
직불카드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현금카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따로 현금카드 발급을 받지 않아도됩니다.


3. 체크카드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신용카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하며, 결제대금이 승인과 동시에 고객계좌에서 즉시 결제되는 카드로 체크카드와 연동된 계좌의 잔액한도 범위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직불 카드에 없는 해외 현금 인출이 가능하거나 카드사의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경우도 있고, 교통 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 다음 백과사전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X77104

직불카드, 체크카드 장점과 단점

장점
구매 즉시 대금이 결제되기 때문에 연체될 우려가 없다. 또한 할부로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할부 수수료에 대한 부담도 없다.
휴대가 간편하고 현금을 소지할 필요가 없다.
인터넷, 전화로도 결제할 수 있다.
연체할 우려가 없으므로 발급 대상이 신용카드에 비해 넓은 편이다.

단점
IC 칩을 이용하지 않고 결제하는 경우에는 복제로 인해 부정 인출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계좌의 잔액 내에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잔액 범위를 초과하는 금액을 결제할 때에는 불편하다.
체크 카드가 아닌 일반 직불 카드는 가맹점 수가 적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다.
결제 승인시 바로 돈이 나가기 때문에 전표가 매입되고 난 뒤의 거래 취소시 돈이 되돌아 오기까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대다수의 체크카드들은 신용거래가 아니기 때문에 해외 사이트 결제 외국에서의 결제, 비행기 내 물품 구매가 잘 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