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관련-Ram(메모리)

반응형

이번엔 Cpu 에 이어서 RAM 에 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램을 컴퓨터 용어 사전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 램은 컴퓨터 프로세서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운영체계, 응용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는 저장 장소이다. 램은 하드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CD-ROM 등 다른 그 어떤 컴퓨터 저장장치보다 빠르게 읽고 쓰기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램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오직 컴퓨터가 작동하는 동안에만 유지되며, 컴퓨터의 전원이 꺼지면 램에 있는 데이터는 사라진다. 컴퓨터의 전원이 다시 켜지면 하드디스크에 있던 운영체계나 다른 파일들이 다시 램에 적재된다.-

이외에도 무지 많은 설명과 램의 종류,특성 등이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것은 이런 머리 복잡한 것이 아닙니다.

언제부터인가 컴퓨터가 느려져서 주위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니 램 용량을 늘려보라고 합니다.
또, 가끔 컴퓨터에서 메모리 부족이라는 메세지가 나오기도 하는 것으로 봐서 틀림없이 램 용량이 부족 한 것 같습니다.
전에 컴퓨터 살때 언뜻 램 용량이 256메가 라고 들은 것도 같은데 램을 도대체 얼마나 더 추가 해야 할까요?.

물론 메모리 용량 256MB는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컴퓨터 사용 용도가 단순히 인터넷 검색이나 작은 게임등을 하는 것 뿐인데 메모리 부족 메세지등이 나오고 컴퓨터가 느려졌다면, 그것은 물리적인 메모리 용량 부족이 아닌 운영체계에 혼란을 야기 시키는 안좋은 악성 프로그램, 또는 쓸데없이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을 시키는(요즘의 프로그램들은 전부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을 시킬려고 덤벼 듭니다... 가끔 고수들을 만나면 듣게 돼는 램 상주 프로그램을 뜻 합니다)
것들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하겠습니다.

잠깐 옆으로 갈려는 것을 다시 잡아 왔습니다.
자, 최대한 간단히 가겠습니다.
쉽게 말해서 램은 생활에 비교 하자면 어떠한 작업을 하는 곳의 작업 공간 내지는 작업 책상이라고 하면 이해가 쉽겠습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할려면 책상의 공간 만큼 작업할 것들을 올려 놓고 하게 되겠지요.
만약 책상의 넓이가 코딱지 만큼 작다면,
책상 위에 있는 것의 작업이 끝나야 바닥에 내려 놓고 또 그만큼 바닥에서 책상으로 올려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엄청난 시간적 손실을 보게 되겠지요.
그런데 어느날 도저히 참을 수 없어서 책상을 지금보다 두배는 더 큰 넓이로 구입을 하였더니 일의 능률이 몰라보게 달라지더란 말입니다.
왜일까요?
당연히 책상의 넓이가 늘어난 만큼 작업할 것들을 한꺼번에 올려 놓을 수 있으닌까 바닥에 내리고 올리고 하는 시간만큼 일의 능률이 올른 것입니다.
램도 마찬가 입니다.
컴퓨터는 항상 메모리로 모든 것을 불러와서 작업을 합니다.
메모리의 넓이가 처음 책상의 넓이 처럼 그렇게 좁다면 마찬가지로
작업할 것의 교체가 일어납니다.
- 여기에서 고수들이 말하는 가상 메모리가 잠깐 언급이 될뻔 하였지만 슬기롭게 그냥 넘어 가겠습니다-
그래서 메모리 용량을 두배로 늘려주면 저 위의 새로운 넓은 책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정리 하겠습니다.
램(메모리)은 작업 책상이다.
작업 책상이 넓으면 한꺼번에 많을 것을 올려 놓고 작업을 할 수 있어서 무지하게 좋다.
그래서 램의 용량은 컴퓨터의 속도와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 시키는
엄청 중요한 것이다. 땡땡땡.

붙이기: 위의 설명이 잘못하면 램 용량을 올리면 무조건 그 만큼의 성능을 보장 하는 것 같이 보일 수 있는데, 위의 내용은 램의 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단순 비교 방식임을 알려 드립니다.

램의 용량이 지금보다 두배 세배 많아 진다고 해서 컴퓨터의 성능이 바로 눈이 휙휙 돌아갈질 정도로 좋아 지는 것은 아닙니다. 컴퓨터는 부품과 운영체제 응용프로그램 요런 것들이 아주 조화가 잘 맞아야 최적의 성능을 발휘 합니다.



1.EDO램입니다. 486~586때 사용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펜티엄2~펜티엄3,펜티엄4 초기제품까지 사용한 sdram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펜티엄4가 원래는 rdram이 짝이었습니다. 현재는 일부에서만 사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가장 많이 사용하는 ddram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요즘 신제품에 장착되어있는 ddram2 제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노트북 전용 램입니다. 구형에서 사용하던 sdram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