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 대체 수단 아이핀(i-pin) 발급 방법

생활경제|2012. 8. 20. 11:50
반응형

2007년에 시작한 아이핀 서비스가 2012년이 돼서야 본격적으로 사용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2007년, 2008년에 이어서 2012년 8월달에 재발행되었습니다.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업체의 보안의식이나 사후처리과정이 그 때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진 것이 없고, 아이핀 발급 방법도 그때와 똑같습니다.

2007년에도 인터넷에서 주민등록번호 남용에 관한 비판 여론이 높았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 하여 아이피(i-pin)을 발급하여 사용하자는 것이였지요.
그러다 흐지부지 흘러가고 말았는데, 결국 1년도 안 되 해킹 사고들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옥션등 대형 사이트 해킹 문제로 똑 같은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주민번호를 사용하지 말고 오픈아이디나 아이핀 등을 도입하자고 말입니다.

근데 벌써 조금 시들합니다. 아마도 작년과 같이 이러다 말 것 같은 생각입니다.
결국, 크게 한 번 떠들고 끝내는 가 봅니다.

이 글은 2007년 9월 14일 쓴 것입니다.
요즘 상황에 딱 맞는 듯 하여 재 발행합니다
.



주민등록 대체 수단인 아이핀(i-pin) 발급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007년 9월 현재-내년 중반 부터는 인터넷에서 개인 확인을 위한 용도로 주민등록 번호를 사용하지 못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어쩔 수 없이 로그인이 필요한 웹사이트에서는 대체 수단을 강구해야 하는데, 아이핀(I-pin)이 대세가 될 듯 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한 번만 아이핀 아이디를 발급 받아 놓으면 모든 웹 사이트에서 사용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미리 아이디를 하나씩 만들어 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의무로 시행되는 것이 아니라 당장  아이디를 만들지는 않더라도, 아이핀이라는 것이 주민등록 대체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것 정도라도 알아두는 것이 좋겠지요.]

현재 아이피 발급 기관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이나 사이렌 같은 업체에서 만들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사이렌24라는 곳에서 아이핀을 발급받았습니다.

각 사이트마다 아이핀을 발급 하는데 필요한 개인 인증이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대부분 신용카드, 휴대폰, 공인 인증서 중에 한가지만 있어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발급 과정을 그림으로 보겠습니다.

아이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에서 아이핀 발급 받기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하고 서비스 약관에 동의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름을 입력하고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입력하는데, 앞으로는 인터넷에서 로그인 아이디로 이 곳에서 만든 아이디만을 사용할 것이므로 신중하게 생각하여 만들도록 합니다. 물론 비밀 번호도 나만 알 수 있는 것으로 가능한 어렵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핀을 발급 받을려면 본인 확인이 필요한데, 성인일 경우에는 본인 발급을 클릭하여 신용카드나 휴대폰, 또는 공인 인증서를 이용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인터넷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어린이나 나이드신 분들을 가족이 만들어 주고 싶을 때에는 신원보증인 발급을 클릭하여 보증인 확인을 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은 공인 인증서를 이용하여 개인 확인을 하는 과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드디어 아이핀 신규 발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핀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잘 기억하여야 합니다.
이제 이 아이핀 아이디는 인터넷 상에서 주민등록 번호와 같은 것이므로 절대 소홀이 다루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