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공감 버튼 그냥 눌러도 7개는 올라간다

생활경제/블로그운영팁|2014. 8. 22. 17:13
반응형

티스토리에서 새로 도입한 공감 기능, 원래 취지대로 정상 작동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티스토리 공지 글에 따르면, 원래 공감 기능은 "내 블로그의 글을 추천하고, 이를 분석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글을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며, 블로그 글 하단에 공감 버튼을 표시하여 방문자의 공감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제 블로그에 올리는 글이 내가 봐도 변변치 않아서 티스토리 주제별 새 글에 등록이 잘 되고 있는지 정도만 확인하고 공감 숫자가 얼마나 되는지는 거의 신경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집사람 블로그에서 발행한 글이 티스토리 주제별 새 글 목록에 한 개도 등록이 안 되고 있어서 고객센터에 연락한 후, 티스토리에 올라오는 새 글과 인기 글 목록을 한참동안 둘러보면서 느낀 것인데, 공감 기능이 참 쓸 데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유는요?

바로 밑의 그림은 티스토리 주제별 새 글 중 요리 카테고리에 올라온 새글 목록입니다.

시간이 좀 지난 글이나 금방 올라온 글 모두 공감 숫자가 1 또는 0 이 대부분입니다. 티스토리 공지 글에서 공감 숫자가 많으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글을 보여줄 수 있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이제 이 글들은 다 틀렸습니다.

 

 

 

 

인기 글은 어떤지 한 번 보겠습니다.

상단에 글 세 개는 공감 숫자가 꽤나 많습니다. 이것은 현재 이 글들이 베스트에 올라 다음 메인화면에 노출이 되었기 때문에 그나마 공감 숫자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 밑의 글들도 나름 인기 글인데 공감 숫자가 형편없습니다.

 

공감 숫자가 많아지면 자동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게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다음 메인화면에 노출 되면서 공감 숫자가 늘어나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다음 편집진이 좋은 글을 뽑아서 메인에 걸어야만 공감 숫자가 늘어나기 때문에 베스트로 뽑히지 않는한 공감 숫자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더구나 더 큰 문제는 오늘 간단하게 공감 버튼 클릭을 테스트해보니 컴퓨터에서 엉뚱한 짓을 하지 않고도 기본 9개까지는 공감 숫자를 늘릴 수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마도 잔머리를 좀 더 굴린다면 훨씬 많은 공감 숫자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미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좀 뜨끔하시겠네요)

 

사실 어떻게 보면 공감 숫자에 따라 자동으로 인기 글 또는 베스트로 뽑히지 않은 것이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어쨌든, 제가 약 5분 동안 테스트해 본 결과, 공감 숫자는 9까지 컴퓨터 한 대로 특별한 작업없이 가능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방법은 여기에 적지 않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공감 숫자 7까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능만 가지고 가능했습니다. 공감 숫자 7을 넘자 자동으로 차단 되었습니다.

 

 

 여기에 네트워크 설정을 만져서 한 개 더 늘었구요. 이쪽에서는 한 개 이후 곧바로 차단 되더군요. '알고보니 5분 이내에 공감 취소도 가능하네요. 신경을 안 써서 모르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개 더 늘어서 공감 숫자가 총 아홉 개로 늘었습니다. 이후는 곧바로 차단되었구요. 아홉 개 째 클릭이 된 이유는 그림을 보시면 알만한 분들은 다 아실 듯...

 

 

어쩌면, 오늘 이것 테스트하느라 비정상 시도로 차단이 되어 제 컴퓨터 IP가 블랙리스트에 올라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한 대로 기술적인 변경없이 그냥 대충 찍어서 공감 숫자를 늘릴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구요. 공감 숫자 조작을 막지 못한다면 공감 기능은 있으나마나 한 것이 아닌지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