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배터리 자주 충전하면 배터리 성능이 약해진다? 배터리 정품확인 방법

반응형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고 있는 배터리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는 상식과 배터리 정품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배터리 과소모 등 휴대폰 배터리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서비스센터 제품 가상체험하기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서비스센터 제품 가상체험하기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과 갤럭시노트, 스마트TV, 스마트카메라, 그 외 삼성전자에서 출시되는 신제품을 가상으로 미리 사용해 볼 수 있으니 삼성전자에서 출시되는 최신 가전제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서비스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samsungsvc.co.kr 

(상단 메뉴 중에서 서비스예약을 클릭하면 가상체험서비스 메뉴가 열립니다.)

 

잘못 알고 있는 배터리 상식

 

흔히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려면 완전히 방전될 때까지 사용한 후 충전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그것은 납축전지를 사용할 때는 맞지만 요즘 사용하는 리튬이온전지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자주 충전하는 것이 배터리 성능 유지에 더 좋다고 합니다.

 

그림 출처: 삼성서비스센터  


그리고 배터리를 냉동실에 얼렸다 사용하면 더 오래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도 요즘에는 맞지 않은데, 배터리를 얼리게 되면, 얼었다 녹는 과정에서 배터리 외장 케이스가 변형될 수 있고, 온도 차에 의해 배터리에 이슬이 생겨 합선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절대 얼려서 사용하지 마세요. 

 

 

 

배터리 정품 확인하는 방법


배터리도 정품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저렴한 비정품 배터리(호환배터리)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비정품인지 알고 구입했다면 상관없겠지만 정품으로 알고 샀는데 비정품이라면 문제가 있겠지요.

 

스마트폰 배터리 정품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배터리의 S/N 자릿수 (정품 13자리, 비정품 14자리)로 확인 가능하며, 배터리 단자도금 상태는 유광은 정품, 무광은 비정품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 배터리 크기와 2D마크 크기 등으로 구별 가능합니다. 더 정확하게 알고 싶을 때는 서비스센터에 문의하면 되겠습니다.

그림 출처: 삼성서비스센터 

 

 

배터리 빨리 닳을 때
앱스 -설정 -배터리를 차례로 엽니다.

미디어 서버의 배터리 사용율이 약 10%가 넘는지 확인.

10% 이상 소모될 경우 지속적인 미디어스캔에 의한 배터리 소모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대부분 내/외부 메모리에 인식이 불가한 비정상적인 파일이 있을 때 발생하므로 먼저 외부 메모리를 포맷한 후 사용해 보십시오.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휴대폰을 초기화한 후에 사용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데이터 및 주소록 등 백업 필수)

 

충전 불량, 전원 안 켜지는 문제
.비정품 충전기는 충전전류가 불안정하여 충전이 안되거나 핸드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 계시는 충전기가 정품인지 확인해보세요.
.충전기 또는 충전 케이블, 충전 거치대 자체의 문제로 인해 충전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여 충전이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외부 충격에 의한 내부 파손 등으로 인해 배터리 자체에 문제가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다른 배터리로 교체 후 충전이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배터리 단자에 묻은 이물질에 의해 핸드폰과 배터리의 접촉 문제로 인해 충전이 안될 수 있으니 배터리 단자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단자에 이물질이 묻은 경우, 지우개나 부드러운 천으로 단자 부분을 닦아주세요.

.충전단자에 이물질이 묻어있거나, 녹이 슬어 있는 경우 충전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물 및 녹이 슬어 있는 경우 충전단자 세척 및 교체를 받아보세요.

.충전기를 수평으로 탈착하여, 충전단자가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배터리 스웰링(배부름) 현상으로, 단자와의 접촉이 되지 않아 충전이 안되거나 전원이 켜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스웰링 현상이 확인되면, 다른 배터리로 교체 후 사용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