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수리, lg노트북 화면 줄생기고 깨지는 증상
lg노트북수리내역을 정리한 것입니다.
노트북고장 증상은 노트북화면이 깨지는 증상(세로 줄, 화면안보임)으로 노트북화면은 증상이 자세히 안 나타났으나 외부모니터를 연결했을 때 화면깨짐현상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노트북화면은 좌측에 세로로 넓은 줄이 나타났으며 나머지 화면은 컴컴한 상태로 먹통입니다.
외부모니터를 연결하고 테스트해보니 가로로 특정 색상의 넓은 줄이 발생하며 글자도 깨끗하지 못한 상태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은 중간에 멈추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노트북화면이 깨지는 이유는 대부분 노트북 그래픽칩셋 냉납문제로 발생하는데 고장난 노트북의 사용기간이 오래돼서 보드교체를 진행하기는 수리비 부담이 클 경우 bga장비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냉납처리만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칩셋을 위아래에서 동시에 적외선으로 가열하여 칩셋 밑의 볼납을 녹였다 다시 붙이는 작업입니다.
이 과정을 거쳐서 수리가 되면 비교적 저렴한 수리비로 노트북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100% 수리가 되는 것이 아니라 메인보드나 칩셋상태에 따라서 약 5% 정도의 실패확률은 있습니다.
가격 또한 업체에 따라 다릅니다). 당연히 신제품이나 고가의 제품은 이런 방식으로 수리할 수는 없겠지요.
그래픽칩셋 냉납처리가 끝나고 윈도우부팅이 완료되면 우선 그래픽칩셋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한 후 3d가속 등 그래픽칩셋 부하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약, 두세 시간을 진행하며 이 과정을 통과하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