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삑소리 나고 화면 안나올 때, 컴퓨터 경고음 듣기

반응형

컴퓨터는 시스템부팅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부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기본적으로 경고음이 발생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중요한 부품 즉, CPU, 램, 비디오카드가 메인보드 사양에 맞게 정확히 설치되었을 때 모니터 화면에 글자든 그림이든 표시가 되는데, 이 중에서 램 또는 비디오카드가 장착이 안 되었거나 어떤 이유로든 메인보드에서 인식을 못하면 곧바로 경고음이 발생하며 모니터화면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 것입니다. (소리가 안 들리는 경우는 본문 중간 확인하세요)

 

물론, 컴퓨터 부팅 초기에 들리는 경고음이 단순히 램과 비디오카드 접촉 불량이 전부는 아니지만 거의 90%는 이 두 개의 부품 때문에 발생한다고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컴퓨터 사용 중 발생하는 삑소리는 고장 증상에 따라서 경고음 종류가 다릅니다.

아참, 컴퓨터 경고음에 대해서 설명할 때 스피커에 대해서 설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본문에 그림을 첨부하여 설명합니다.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경고음 (비프음)은 컴퓨터 외부에 연결된 스피커에서 들리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케이스에 장착된 스피커 (구형 피씨)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이 구형피씨에서 많이 사용했던 케이스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피커입니다.

 

 

요즘은 메인보드에 고정된 상태로 나오거나 메인보드 스피커 커넥터에 꽂아서 사용하는 스피커 둘 중에 한 가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일부 컴퓨터들은 저렇게 연결해야할 스피커를 귀찮아서 또는 잊어버리고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그런 컴퓨터는 기본적인 컴퓨터 경고음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점검을 할 수 없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컴퓨터를 조립해서 판매하실 때는 귀찮더라도 꼭 스피커를 연결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피커가 잘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경고음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컴퓨터 사용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고음 삐소리는 바로 메모리 접촉불량일 때 발생합니다. 그래도 삐소리가 나는 것은 컴퓨터가 기본적인 작동은 하고 있는 것이니 꼭 나쁜 일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경고음이 전혀 안 들리면서 컴퓨터 부팅이 안 될 때가 더 큰 고장일 때가 많지요.

 

램 접촉 불량은 너무나도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고민할 필요도 없이 램은 메인보드 슬롯에서 제거하여 지우개로 아래 그림에 표시된 부분을 잘 닦아서 다시 장착하면 거의 해결됩니다. (전원선 완전 제거 필수)

 

그 다음으로 많은 경고음을 내는 것은 비디오카드 (그래픽카드)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메인보드에서 제거하여 아래 그림에 표시된 부분을 지우개로 깨끗이 닦아주면 거의 해결됩니다.

다만, 이 부분을 아무리 깨끗이 닦아도 인식이 안 될 경우는 비디오카드 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부품 외에 경고음이 발생할 만한 부품은 키보드 키가 눌렸거나 회로 쇼트가 발생했을 때도 삑삑소리가 시끄럽게 들립니다.

 

그리고 삐소리 보다는 멜로디처럼 들리는 경고음은 메인보드 불량일 때 발생합니다.

메인보드 불량일 때 들리는 경고음은 멜로디 형식 외에 삐소리가 매우 빠르게 여러번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상부팅 때에도 삑 소리가 짧게 한 번 들리고 부팅과정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CPU 과열로 온도가 급상승했을 때도 경고음이 나는 컴퓨터도 있습니다.

컴퓨터 경고음 종류에 대한 내용은 마치도록 하고 다음은 실제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경고음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덧붙이는 내용은 오래전에 블로그에 올렸던 것으로 본문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추가하였습니다. (블로그 접속시 플레이어 설치를 해야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 시 들리는 경고음(비프음)을 가장 많이 발생하고 이미 잘 알려진 것들로 몇 개만 올려보겠습니다.
컴퓨터 경고음은 메인보드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들어주세요.

1. VGA(그래픽 카드, 비디오 카드) 인식 불량일 때.


2. RAM(램, 메모리) 인식 불량일 때.



3. MOTHER BOARD(메인보드 또는 CPU 불량일 때)



4. 정상 부팅 시 나는 소리




5. 삼성컴퓨터 전원 꺼질 때 나는 소리

 



1번 부터 4번 까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고음입니다. 램과 그래픽 카드는 대부분 접촉 불량인 경우가 많구요.(지우개 신공은 다들 들어보셨겠지요.) 5번 삼성 컴퓨터 종료 소리는 그냥 재미로 올렸습니다.
나중에 특이한 경고음을 듣게되면 본문에 추가할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리 파일은 없지만, CPU 불량 또는 과열 경고음을 싸이렌(멜로디)을 울리는 보드가 있는데 아쉽게도 현재는 주위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싸이렌(멜로디)을 울리는 경고음은 거의가 CPU 과열 또는 불량 증상입니다.


 

컴퓨터 램이 빠져도 경고음이 들리지 않는 이유?

 

컴퓨터 고장 자가진단 관련 글 모음

 

소리와 냄새로 잡아내는 까다로운 컴퓨터 고장

 

램 접촉 불량 잦은 컴퓨터 점검 포인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