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10 프리뷰 한글판(windows 10 Pro Insider Preview) 설치 후기

윈도우8 윈도우10|2015. 5. 22. 20:05
반응형

윈도10 프리뷰 한글판(windows 10 Pro Insider Preview 빌드버전 10074 x86(32비트)) 설치후기입니다.

 

그동안 노트북에 윈도10 프리뷰 영문판을 설치하여 윈도8.1과 번갈아 사용하고 있었는데, 며칠 전에 갑자기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면서 윈도10 부팅에 실패하여 핑계 김에 잘 됐다 싶어 한글판 프리뷰로 다시 설치하였습니다.

 

윈도10 설치방법(노시디, 노usb)은 본문 하단으로 ~

 

윈도10 프리뷰 한글판 바탕화면입니다. 우측 하단에 빌드버전 표시돼 있구요, 바탕하면 아이콘이 아기자기한 것이 꽤나 귀여운 느낌입니다. 바탕화면은  아이콘 모양이 바뀐 것 말고는 윈도 7 이후 특별한 변화는 없어 보입니다.

 

 

 

어쩌다 보니 윈도8 이후 새 버전의 최돼 관심사는 시작버튼과 시작메뉴가 되고 말았는데요, 윈도10부터는 이런 걱정은 더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시작버튼(윈도 키)을 누르면 이제는 시작메뉴와 앱목록이 같이 표시됩니다.

 

윈도8부터 이렇게 됐었더라면 참 좋았을 텐데...

 

어쨌든 이 부분에서 기억할 점은 시작메뉴의 윈도우 보조프로그램 아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들어가 있고, 우측 앱 목록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웹 브라우저인 '엣지' (프로젝트 스파르탄 -Project Spartan)가 등록돼 있다는 것입니다.

 

 

 

시작버튼과 시작메뉴 때문에 얼마나 골치가 아팠는지 아예 시작메뉴를 전체화면으로 표시할 수도 있게 만들어 놨습니다. 나중에 프로그램 설치가 늘고 사용하는 앱 목록이 많아질 것을 생각하면 시작메뉴가 전체화면에서 작동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시작버튼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제어판 목록이 따로 펼쳐집니다. 그리고 위쪽에서 시작버튼을 그냥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전력 버튼에는 절전, 시스템종료, 다시 시작만 선택할 수 있는데,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시작메뉴에서는 로그아웃이 한 개 더 추가되었습니다.

 

 

 

구형 듀얼코어 노트북에 윈도10을 설치했는데 그래픽카드, 랜카드, 사운드카드 등 모든 장치의 드라이버가 완벽하게 자동으로 설치되었습니다. 특히 그래픽카드 지포스 9200M GS 이 제품이 윈도 8.1에서는 강제로 설치했어야 했는데 윈도10에서는 깔끔하게 잘 잡아줬네요.

 

 

아까 위쪽에서 잠깐 언급한 인터넷익스플로러는 시작메뉴의 보조프로그램 하단에 등록돼 있습니다. 아이콘에 마우스 우특버튼을 클릭하여 작업 표시줄에 고정 또는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여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 8 이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만드는 일이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닌데요, 윈도10에서는 그나마 시작메뉴의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끌어서 복사하는 것도 막힌 것 같습니다. 하긴 이제 바탕화면에서 벗어날 때도 됬는데^^ .

 

어쨌든 바탕화면에 꼭 실행파일 아이콘 바로가기를 만들고 싶을 때는 아래 그림에서처럼 실행파일 위치를 찾아서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기를 실행해야 합니다.

물론, 이미 만들어져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은 그냥 복사해서 바탕화면에 붙여 넣기만 해도 되겠지요.

 

 

마지막으로 시작버튼 바로 우측에 '웹 및 창 검색' 창이 있는데 인터넷에서 검색하듯이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도 제공되고 검색을 실행하면 곧바로 인터넷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단, 이 때 실행되는 웹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가 아닌 아까 위쪽에서 잠깐 설명한 MS 엣지(프로젝트 스파르탄-Project Spartan)이 실행되고 빙 검색엔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MS 엣지 브라우저(프로젝트 스파르탄-Project Spartan)는 MS가 기존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빠르고 또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웹 브라우저를 개발하려는 취지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처럼 확장 가능하도록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은 어디까지나 평가본이기 때문에 자잘한 오류는 있어 보입니다만 시작버튼과 시작메뉴가 완벽하게 아니, 기존의 사용하던 시작버튼보다 더 멋있고 더 많은 기능으로 돌아온 것 같아서 이제서야 진짜 MS윈도우로 돌아온 것 같아서 아주 맘에 듭니다.

 

앞으로 윈도10  정식 버전이 자잘한 오류를 전부 수정해서 출시된다면 윈도 8 버전을 굳이 고집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무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준다고 했으니 더더욱 망설일 이유가 없겠지요.

 

아, 그리고 이 글은 윈도10 에서 작성하고 있는데 에러도 없고 사진 업로드 및 편집도 잘 되고 있습니다.

 

윈도10 설치 방법은 아래 관련 글을 참고바랍니다. 

 

블로그 관련 글

윈도10 설치 후 윈도우10, 윈도8, 윈도7 멀티부팅(EasyBcd) 방법 

윈도10(windows 10) 설치- 시디, USB메모리 없이 설치하는 방법 

윈도10(Windows 10) 시작버튼 부활 및 프리뷰 다운로드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