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불량 증상 디스크검사, 시동복구, 표준모드 부팅

반응형

컴퓨터 사용 중 나타나는 대표적인 하드디스크 불량 증상 세 가지 (디스크검사, 시동복구, 표준모드 부팅 )입니다.

이 세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하드디스크 불량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겠습니다. (물론, 이 세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하더라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 하드디스크 정밀검사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인 점검 방법입니다.)

 

어제까지도 멀쩡하던 컴퓨터가 아침에 켜니 아래 그림처럼 시동복구를 시도하거나 표준 모드로 윈도우를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시동복구를 시도하여 정상적으로 윈도우 부팅이 완료되면 특별한 증상없이 컴퓨터를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시동복구 모드 또는 표준 모드 둘 다 윈도우 부팅에 실패할 경우 컴퓨터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표준모드 부팅

 

 

특히 위 메뉴 창이 열리면서 부팅과정을 계속 진행했을 때 자동으로 디스크검사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는데, 디스크 검사 도중 컴퓨터가 멈추거나 아래 그림처럼 파일 목록이 계속 화면에 줄줄이 나타난다면 하드디스크 불량일 가능성이 좀 더 크다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불량

 

 

아울러 위 화면에 이어서 시동 복구를 통해 컴퓨터를 자동으로 복구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만난다면 디스크 정밀검사를 통해 하드디스크 고장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복구

 

시게이트 하드디스크 검사 툴을 이용하여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52% 지점부터 디스크 에러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가 발생하여 디스크 교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참고로 하드디스크는 디스크 표면에 일부 문제가 있더라도 아주 심각한 상태가 아닐 경우 그냥 포맷하고 윈도우를 설치하면 잠깐동안은 사용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배드섹터가 발생한 하드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어느정도 잘 작동하는 듯 하다가도 어느 순간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가능하면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