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파워보드 고장 및 인버터고장 사례
모니터 파워보드 수리 및 인버터 수리 내역 정리 자료입니다.
모니터 수리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고장 증상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고장 부위 사진, 부품별 사진을 정리하였습니다.
아래 모니터는 인버터 전원 입력부 콘덴서가 터진 상태로 콘덴서 교체만으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고 그 뒷단의 FET나 트렌스 등 다른 부품의 고장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리를 마치고 테스트 하는 과정을 찍은 사진입니다. 모니터 테스트는 컴퓨터 부품처럼 특별히 과부하를 걸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장시간 틀어놓거나 간혹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모니터 내부 온도를 강제로 올려보는 일은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모니터 부품은 파워보드입니다. IP보드 또는 일부 제조사에서는 립스보드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인버터부가 따로 분리된 파워보드는 SMPS로 불립니다.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y)는 예전에는 24인치 이상 제품에서 많이 사용하였지만 요즘은 32인치도 전원어뎁터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파워보드를 수리한 후 테스트 과정을 진행 중인 사진입니다.
모니터는 파워보드 쪽에서 불량이 매우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고장은 대부분 전원부와 백라이트 관련 부품에서 발생합니다.
백라이트 부품은 백라이트 자체 불량으로 액정패널을 밝게 비춰 주지 못하여 화면이 캄캄한 상태로 아무 것도 안 보이는 증상(자세히 보면 아주 흐릿하게 보일 수 있음)과 백라이트를 켜주지 못하여 역시 모니터 화면이 캄캄한 증상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