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전기코드 접촉불량 냄새 및 연기 발생

반응형

 컴퓨터 전원선 접촉 불량 시 타는 냄새가 나거나 심할 경우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요즘들어 이런 현상을 자주 볼 수 있는데 파워서플라이에 포함된 전원 선들 중에서 컴퓨터 파워서플라이에 연결하는 3구 커넥터 부분이 부실하게 만들어진 제품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그림에 보이는 파워서플라이와 전원 선은 3구 커넥터 부분이 불에 탄 것처럼 그을리고 부식된 흔적이 있는데, 사용하신 분의 얘기로는 컴퓨터 사용 시 누전차단기가 떨어지거나 타는 냄새, 지직거리는 소리가 가끔씩 들렸다고 합니다.

 

 

 

점검 결과 파워서플라이는 커넥터 부분이 불에 탄 것처럼 그을리기는 했지만 제품 자체에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실제 이런 경우 그을린 부분만 깨끗히 닦아내고 사용하면 정상 작동하면 굳이 파워서플라이까지 교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요녀석이 문제를 일으킨 주범인데요...

컴퓨터 전원선을 구입하러 오시는 분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선을 가져오기도 하는데 아래 그림처럼 3구 중 어느 한 쪽에 탄 흔적이 있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탄 흔적도 없고 멀쩡하지만 전원 선이 내부에서 끊어져 컴퓨터 또는 모니터 전원이 안 켜지는 경우도 흔하지는 않지만 가끔씩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대부분 전원 선이 부실하게 만들어진 탓으로 생각되며 전원 선이 유난히 가늘거나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빡빡하게 연결되지 않고 헐겁게 느껴질 때는 컴퓨터 사용 시 타는 냄새나 지직거리는 소리가 들릴 때는 맨먼저 전원 선부터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이와 같은 전원 선 불량 증상은 컴퓨터 뿐만아니라 모든 전기제품에서 동일하게 일어날 수 있는 문제로 멀티콘센트나 벽 콘센트 접촉 불량도 비슷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