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시스템복구디스크 사용 자동 포맷, 복구 방법 (윈도우8, 10 가능)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2016. 5. 25. 17:22
반응형

윈도우 시스템 복구 디스크, 시스템이미지 사용 윈도우7, 8.1, 10 자동복구, 포맷 방법

 

백업된 윈도우7 시스템이미지를 이용한 시스템 복구 방법으로 이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상 작동하는 시스템을 이미지로 백업해야 하며, 윈도우 부팅이 안 될 때 사용할 수 있는 복구 디스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는 복구 디스크(부팅 및 복구 프로그램 작동)를 이용한 시스템복구 작업 순서를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참고로 본문에서 설명하는 복구 디스크 제작은 윈도우(7, 8, 10) 자체에서 지원하는 것이며, 본문에서 설명하는 시스템 백업 및 복구 작업은 하드디스크를 완전히 포맷한 후 (윈도우 설치 후 최적화 후) 진행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1. 컴퓨터를 켜고 곧바로 자동 복구 시디를 넣는다.

2. 모니터 화면에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or DVD... 출력 때 키보드 엔터 키

 

3. 복구 시스템 로딩 시간 기다림 (윈도우 부팅 상태에서 시스템이미지 복원을 사용하면 이 과정부터 시작합니다.)

 

4. 시스템 복구 옵션 (Microsoft 한글 입력기) - 다음 엔터

 

5. 시스템 복구 옵션 창에서 아래 쪽 "이전에 만든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구합니다."를 선택하고 다음 엔터

 

6. 시스템 이미지 백업을 선택합니다. 화면에서 "사용 가능한 최신 시스템 이미지 사용"에 선택된 상태로 다음 엔터

 

7. 추가 복원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창에서 위쪽" 디스크 포맷 및 다시 분할"에 표시 안 되게 주의할 것. 드라이버설치와 고급 설정은 건드리지 말고 다음 엔터

 

8. 컴퓨터가 다음 이미지로 복원됩니다. 컴퓨터이름 m-pc, 복원할 드라이브 C: 확인 후 다음 엔터 (중요: 복원할 드라이브 C: 가 아닌 D: E: 또는 표시되지 않으면 작업 중단할 것)

 

9. 복원할 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예, 엔터

 

10. 복원 작업 시작됨

11. 작업 완료되면 시디 빼고 "지금 다시 시작" 엔터

 

글을 작정하고 쓰는 것이 아니라 작업하던 중간에 갑자기 생각나서 휴대폰으로 작업과정을 대충 찍은 탓에 그림이 깨끗하지는 않지만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불편은 없을 듯 하여 그냥 사용하였습니다.

 

윈도우 시스템이미지 백업 및 복구 과정을 설명하기 전에 내문서 폴더와 다운로드 폴더를 시스템 디스크가 아닌 저장용 디스크로 지정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노트북 센스 R40 업그레이드 SSD(ADATA SP550) 장착, 파티션 나누기

 

내문서 폴더와 다운로드 폴더를 시스템 디스크가 아닌 저장용 디스크로 이동하면 나중에 시스템 디스크를 포맷할 때 따로 백업 작업을 하지 않아도 좋고, 용량이 작은 SSD 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특히 유용하다 하겠습니다.

 

내 컴퓨터를 열고 내문서 폴더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 창을 엽니다. 그리고 위치를 저장용 디스크로 지정하면 되는데 저는 D\Documents로 지정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폴더도 같은 방법으로 D: 드라이브로 위치를 변경하였습니다.

D: 드라이브에 Documents, Downloads 폴더를 미리 만들고 속성에서 위치를 지정하면 더 간단합니다.

 

 

 

지금부터는 시스템이미지 만들기, 시동복구 디스크 만들기, 복구디스크로 부팅하여 시스템 복구하는 방법까지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백업 및 복구 메뉴를 실행하여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실행. (윈도우9 ~10: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파일 히스토리 - 시스템 이미지 백업)

 

윈도우8.1, 윈도우10 자동포맷, PC복구 PC초기화 방법

 

시스템 이미지 복원은 언제든 시스템이미지가 만들어진 시점으로 완벽하게 복구되는 것으로 간단한 시스템복원과는 다른 것입니다.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실행하면 저장용 디스크 또는 DVD, 네트워크 중에서 저장 장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d: 드라이브 안에 내문서 폴더와 다운로드 폴더를 이동한 것과 시스템이미지를 만들면 'WindowsImageBackup' 폴더가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미지를 만들기가 완료되면 곧바로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공시디를 넣고 '디스크 만들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이후 이 복구 시디를 사용하는 방법은 본문 첫 부분의 설명을 참고하세요.

 

 

 

지금부터는 윈도우 부팅 상태에서 시스템이미지를 이용한 시스템 자동 복구 방법을 설명합니다.

 

*시스템이미지 복원을 실행하면 C: 드라이브 (시스템 디스크)의 모든 파일이 초기화 되니 자료를 확실하게 백업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제어판에서 복구 - 고급 복구 방법을 선택합니다.  (윈도우8 ~ 10은 PC설정 변경- 업데이트 및 복구 - 고급 시작 옵션)

 

 

 

고급 복구 방법 중 '이전에 만든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 복구' 선택

 

 

 

시스템 디스크 (C: 드라이브)에 중요한 파일이 있으면 다음 과정에서 파일을 백업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컴퓨터가 재부팅 되면서 시스템 복구 프로그램이 작동 됩니다.

 

 

 

컴퓨터가 다시 켜지면 복구 작업이 시작되는데 언어, 키보드 입력 방법은 한국어, 한글 입력기 기본 값으로 놓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 복구 옵션에서 하단에 있는 '이전에 만든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구합니다.' 체크 후 다음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복구 프로그램에서 시스템 이미지를 자동으로 찾아서 보여 줍니다. 백업 이미지가 2개 이상일 경우 '시스템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이미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 복원 옵션은 하드디스크 포맷 또는 분할에 관한 것으로 체크하지 않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복원 과정을 계속 진행할 것인지 묻은 창이 나타나는데 내 컴퓨터 C: 드라이브에 (내문서, 바탕화면 등...)에 혹시 백업하지 않은 자료가 있는지 한 번 더 생각하고 진행하세요. 예.

 

 

 

 

복원 과정은 시스템 성능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작업에 필요한 시간은 대략 5분에서 10분 정도로 매우 짧은 편입니다.

 

 

 

컴퓨터가 재부팅되어 윈도우로 부팅되면 시스템이미지를 백업했던 그 순간으로 깨끗하게 복원 됩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7~ 10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미지 백업 및 복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