엡손프린터 줄생김, 노즐막힘 헤드 청소 및 사진 인쇄품질 설정 방법

반응형

엡손프린터 노즐청소 방법 및 사진 인쇄 시 품질 설정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엡손프린터 사용 중노즐 막힘 증상으로 인쇄물에 줄이 생기거나 인쇄품질이 좋지 않을 때 프린터 노즐 헤드청소 및 사진 인쇄 시 최상의 품질을 얻기 위한 프린터 설정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그림 두 장은 엡손 프린터 노즐 상태를 인새한 노즐패턴 인쇄물입니다.

위의 것은 보급형 프린터 노즐패턴으로 검정색 노즐과 노랑, 빨강, 파랑색 노즐상태가 각각 인쇄된 상태입니다.

 

현재 이 프린터 노즐은 검정색 쪽에 문제가 있으며 이 상태로 인쇄할 경우 글자나 그림에 줄이 생기고 특정 부분은 인쇄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래 그림은 엡손 프린터 중에서 A3를 지원하는 고급형 프린터 노즐 패턴을 인쇄한 것입니다. 이 프린터도 역시 검정색 노즐쪽이 많이 막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엡손 정품 무한잉크 프린터 중에서 노즐 청소 후 검정색 노즐 부분이 정상이었다가 몇 장 인쇄 후 곧바로 또 노즐이 빠지는 증상일 경우 헤드 불량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무한잉크통과 헤드를 연결하는 잉크통, 어뎁터, 튜브 라인에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엡손 프린터 헤드청소(노즐 청소)는 엡손프린터 자체 유틸리티로 실행 가능합니다. 제어판- 장치 및 프린터에 등록된 프린터 목록 중에서 해당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한 후 '인쇄 기본 설정'을 눌러서 실행합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우측 메뉴에서 '프린터 속성'을 클릭하면 프린터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인쇄 기본 설정 창이 열리면 유지보수 탭을 클릭하여 노즐 검사를 실행하여 노즐 상태가 좋지 않으면 바로 밑에 있는 프린터 헤드 청소를 실행합니다.

프린터 헤드 청소는 2~3회 정도 실행하여 노즐 상태가 좋아지지 않을 때는 더 아래 쪽에 있는 강력 잉크 분사를 1 ~2회만 실시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엡손프린터는 폐잉크가 모이는 '잉크패드'라는 부품이 프린터에 장착돼 있는데 노즐청소를 할 경우 노즐을 뚫고 난 잉크가 그곳으로 모이게 됩니다.

 

즉, 노즐 청소를 많이하면 할수록 잉크패드가 빨리 차게 되며 잉크패드 수명이 100%가 되면 프린터 작동이 중지되면서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유상으로 카운터 리셋 및 잉크패드 교체 작업을 해야 합니다.

특히 강력잉크분사는 많은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잉크패드 수명이 순식간에 끝나버릴 수 있으니 너무 자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엡손프린터를 사용할 때 사진이나 문서의 그림에 일정한 줄이 생긴는 현상이 나타날 때가 있는데 노즐 상태가 정상이라면 인쇄품질 설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문서는 인쇄품질을 표준으로 설정하면 인쇄속도가 빨라서 좋지만 문서에 그림이 포함돼 있거나 사진을 인쇄할 때는 표준 품질이 아니라 높은 품질(고급 품질)로 인쇄를 해야 최상의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에서 인쇄할 경우 인쇄 명령을 내린 후 기본 설정을 클릭하여 품질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인쇄 품질을 일반 품질(표준)에서 높게(고품질)로 선택한 후 저장한 후 인쇄합니다.

 

 

윈도우에서 사진을 클릭하여 곧바로 인쇄할 때는 인쇄를 누르기 전 품질 탭을 클릭하여 높게를 선택한 후 인쇄하면 고품질로 인쇄 됩니다.

참고로 품질 설정란의 메뉴는 프린터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엡손프린터의 경우 설치부터 사용 중에라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원격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서비스센터가 아닌 엡손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문제를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엡손프린터 노즐막힘 증상 및 헤드청소, 인쇄품질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