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만 잘 사용해도 컴퓨터 고수 소리 듣는다. 1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는 방법만 알아도 컴퓨터 고수
컴퓨터 배워보자 쫌!...
▶▶ 컴퓨터는 하드웨어(기계 부품들)와 소프트웨어(운영체제+응용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 하드웨어(기계 부품들)는 씨피유,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시디롬, 플로피디스크, 메모리, 비디오카드, 사운드카드, 랜 카드, 전원 공급기 등으로 만들어 지며, 주변 기기로는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프린터 등이 있다.
▶▶소프트웨어(운영체제,응용 프로그램)
1.우선 가장 중요한 운영체제가 있는데, 말 그대로 기계 부품에 불과한 컴퓨터를 사람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영어로 그냥 os 라고도 불른다(operation system)
우리가 흔이 말하는 도스, 윈도우3.1, 윈도우95, 윈도우nt, 윈도우98, 윈도우 me, 윈도우2000, 윈도우xp, 윈도우 비스타 등이 모두 운영체제이며, 위의 명칭들은 점차 발전해온 순서대로 나열 하였다.(참고로 운영체제는 윈도우 계열만 있는 것은 아니며 리눅스, 유닉스, 맥os, Os/2, BeOS 등 다른 것들도 많이 있지만, 개인 사용자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들어지는 윈도우인 것이다.)
2.응용 프로그램은 운영체제 위에 설치 되며 각종 사용자 편의 프로그램을 말한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한글, 엑셀, 포토샵, 파워포인트, 타자연습 등, 이런 모든 것들을 전부 응용 프로그램 또는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이라고 얘기한다.
*제일 처음 컴퓨터를 배운다는 것은 운영체제를 배운다고 해야 할 것 이다. *
이제부터 운영체제를 배워보자!...
예전에 작성했던 문서라 윈도우me를 가지고 설명합니다.
설명하는 것중에서 xp와 다른 것은 없습니다.
▶운영체제나 응용 프로그램들은 하드디스크에 설치가 된다.
보통은 내컴퓨터를 열었을 때 보이는 C:(로컬드라이브), 이곳이 시스템의 첫 번째 하드 디스크이다.
▶▶폴더 구조
운영체제의 폴더 구조는 대부분 트리(나뭇가지)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뿌리에서 시작해서 큰 나무 줄기-작은 나무 줄기로 계속 뻗어나가는 모양을 생각하면 되겠다.
폴더 외에도 디렉터리 라고도 불른다.(어떤 대상의 이름과 그것에 관계되는 것 들을 모아놓았다.)
▶맨 처음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폴더 구조가 형성이 된다.
그림에서처럼 로컬디스크(C:)가 펼쳐진 형태이며 폴더의 표시부호가 ━ 되어있다.(폴더를 펼치면 ━ 표시로 되며 폴더를 다시 오므리면 ╋ 표시로 바뀌게 된다.)
그림에서 로컬디스크(C:) 하위 폴더중에 program files 와 windows 는 운영체제의 꼭 필요한 아주 중요한 폴더이므로 절대 폴더 내부의 파일들을 지우거나 이동하면 안된다.
이곳에서 파일 한 개라도 잘못 지우거나 이동이 되면 다시는 컴퓨터가 작동 하지 않는다. 물론 나중에 컴퓨터를 잘 하게 되면 이 두 개의 폴더 안의 파일들을 손 댈 수도 있으나, 그렇더라도 아주 제한적으로만 만질 수가 있다.
▶그러면 왜 폴더 구조를 먼저 알아야 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컴퓨터를 처음 배우다 보면 내가 만든 문서가 어디에 저장이 되어있는지,인터넷에서 그림을 한 개 다운을 받았는데, 요것이 어디로 갔는지 찾지 못하고 마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 이유가 바로 기본적인 폴더 구조를 알지 못하고 컴퓨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옆의 그림을 보면 제일 위에 바탕화면 아이콘이 보이고 그 밑에 내문서 아이콘이 보인다. 그리고 다시 로컬디스크(c:)가 표시되어있고 또 my documents라는 폴더가 보인다.
그러면 운영체제나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모두 로컬디스크(c:)에 저장이 된다고 했는데, 그림을 보면 바탕화면 내문서 휴지통 등은 로컬디스크(c:)의 바깥에 위치하고 있는 형태로 보인다.
저것은 단지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바로가기 형식으로 바깥에 만들어 놓은 것 뿐이며, 사실은 전부 로컬디스크(c:)에 실제 폴더는 존재하고 있다.
가령 예를 들자면 그림의 위쪽의 내문서 폴더는 밑의 로컬디스크(c:)밑에 있는 my documents의 바로가기이다. 실제는 같은 폴더라는 뜻이다.
만약, 바탕화면의 내문서 아이콘이 없어 졌다면, 바로 c:(앞으로는 로컬 디스크(c:)를 그냥 c: 으로 표기한다)의 my documents를 열어서 사용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c:\windows\를 펼치면 그안에 바탕화면이 들어있는 것이 보인다.그 밑으로 우리가 시작 버튼을 누르면 보이는 시작 메뉴 - 프로그램 목록들이 쭈욱 나타나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렇듯 실제 운영체제는 아주 복잡하고 수 많은 파일들이 모여서 이루어져 있으며, 폴더 구조는 같은 내용은 같은 폴더안에 혹은 큰 폴더 안에 작은 폴더를 만들어 나가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아야 하겠다.
이상으로 폴더 구조를 대략 적으로 알아 보았고 다음 장부터는 집중 적으로 실전에 들어 가기로 한다.
위의 그림은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한 화면이다.
제일 위쪽에 희미하게 파일-편집-보기-즐겨찾기-도구-도움말, 그리고 제일 우측에는 창 크기 조절 단추가 보인다.(풀 다운 메뉴)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 들은 전부 위쪽에 보이는 메뉴를 눌러보면 나타나는 것 들이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우측 버튼에 자주 사용하는 메뉴들을 등록해 놓았을 뿐이다. 하기는 컴퓨터를 쉽게 잘 사용 하려면 마우스 우측 버튼을 잘 사용해야 한다. 대부분 우측 버튼의 메뉴를 이용하며 거의 모든 것들을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위의 그림에서 왼쪽 창은 상위 폴더이고 오른쪽 창은 하위 폴더들이다.
즉, 왼쪽의 폴더를 선택하면 오른쪽에는 그 폴더에 속해있는 하위 폴더들이 보이는 것이다.
폴더 구조 중에 가장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C: 안에 폴더를 만들거나 지울 수 있어야 하고, 또한 C: 안의 어느 곳에 있는 폴더를 찾아서 그 안의 파일을 찾아 낼 수도 있어야 하는 것이다.
우선 직접 만들어 보기 전에 위의 그림처럼,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 할 때와 그냥 내컴퓨터를 실행하여 창을 열었을 때 보이는 화면이 틀리다.(내컴퓨터를 실행하면 폴더 구조가 위 그림처럼 자세하게 나타나지 않고 상위 폴더들만 보인다)
*작업을 하거나 파일을 찾을 때는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는 것이 한 눈에 잘 보여서 훨씬 편하다.*
그럼 폴더를 만들어 보는데 이곳 저곳에 만들어 놓으면 관리하기도 힘들고, 보기에도 좋지 않음으로 연습용 폴더를 한 개 만들어서 그 폴더만을 이용하여 공부 하기로 하자.
1-폴더 만들기:위 그림처럼 윈도우 탐색기를 연다. (단축키를 사용 윈도우키+영문자E) 우측 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 만들기 - 폴더를 클릭한다.
그러면 새폴더라는 폴더가 만들어지며, 그상태에서 새폴더 이름이 깜빡이고 있는데 이름을 연습용 이라고 바꿔준다.
만약 이미 새폴더로 지정이 되 버렸으면, 그 새폴더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이름바꾸기를 눌러서 이름을 바꿔주면 되겠다(단축키를 사용 새폴더를 마우스로 클릭한 후 펑션키 F2 키를 눌른다)
이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서 새로 만들기 - 새폴더는 바탕화면이나 내문서 또는 내컴퓨터 - 로컬디스크 C:를 열었을 때 전부 사용 가능하다.
단축키:윈도우 탐색기 [윈도우키+영문자 E],
파일이나 폴더 이름 바꾸기[폴더나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후 F2 키]
위쪽 그림의 좌측 메뉴들을 풀다운 메뉴라고 한다.
파일-편집-보기-즐겨찾기-도구-도움말- 창크기 조절 단추.
실제 마우스 우측 버튼의 메뉴는 전부 이 풀다운 메뉴에 들어 있는 것들이며, 그 중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들이 마우스 우측 버튼에 등록된 것이다.
풀다운 메뉴를 이용하면 폴더나 파일에 관한 모든 작업을 할 수가 있다.
단축키는 ALT+방향키이다.
1.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C:에 연습용이라는 폴더를 만든다.
방법1.윈도우 탐색기 실행-마우스 우측 버튼 활용
방법2.윈도우 탐색기 실행-풀다운 메뉴-파일 메뉴 활용 [단축키 창 선택후 키보드 ALT+방향키]
2. C:\연습용 폴더 안에 '문서', '다운로드', '프로그램'으로 각각 이름을 붙여서 폴더를 만들 것.
방법은 1번 문제의 방법 활용
3. 2번 문제의 각각의 폴더 안에 연습용이라는 이름의 텍스트 파일 만들기.
방법은 1번 문제의 방법 활용
4.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C:\WINDOWS\TEMP 폴더를 찾아본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C:\WINDOWS\WIN.COM 이라는 파일을 찾아본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IEXPLORE.EXE 파일을 찾아 본다.
5. 2번 문제에서 만든 폴더들을 전부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본다.
방법은 1번 문제의 방법 활용 (메뉴중에 보내기-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
6. 3번 문제의 각각의 텍스트 파일 안에 "연습용입니다"라는 내용을 입력한다.
방법은 텍스트 파일 실행하여 입력후 저장
7. 3번 문제의 각각의 텍스트 파일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든다.
방법은 5번 문제 활용
8. 바탕화면에 내폴더라는 새로운 폴더를 만든 후, 5번과 7번의 아이콘 들을 전부 복사해서 넣는다.
방법은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하여 복사하기-붙여넣기
9. C:에 만든 연습용 폴더를 삭제한다(휴지통은 비우지 말 것)
방법은 마우스 우측 버튼 이용
10. 연습용 폴더를 삭제한 후,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들을 실행해 본다.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을 알아본다.
11. 휴지통에 들어있는 연습용 폴더를 복원하고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들을 실행해본다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을 알아본다.
파일 이름의 구조와 종류
* 이제 어느정도 폴더에 관한 것은 이해 하였으리라 보고 지금 부터는 파일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폴더 구조에서 보았듯이 컴퓨터는 간결하고 정확하고, 그리고 잘 정돈 되어있어야 사용하기도 쉽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가 있다.
폴더 구조에서와 마찬 가지로 파일도 같은 종류별로 구별할 줄 알야야 하며, 파일이름을 보고 어떤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것인지 구별할 수가 있어야 한다.
구별 방법은 파일이름 뒤에 그 파일의 형식을 표시하는 확장자에서 찾을 수 있다.
확장자란 파일이름 점. 다음에 있는 3글자를 말하며 그 파일이 어떤 파일인지를 나타낸다.
간혹 실행 파일이나 텍스트 파일 그림 파일 등 많이 알고 있는 파일의 확장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풀다운 메뉴 - 도구 -폴더옵션-보기-알려진 파일의 확장자 표시하지 않음을 선택 해제- 이렇게 하면 파일 전체 이름이 나타난다.(이곳에서 숨김파일 표시를 선택해주면 숨겨진 폴더나 파일들이 보이게 된다.
*그러면 확장자별로 중요한 것들만 몆가지만 알아보기로 한다.
1.실행파일(말 그대로 사용자가 실행하면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다.-응용프로그램으로 표시된다)
확장자는 EXE COM BAT 등이 있지만 EXE 파일만 알아도 되겠다.
예)한글97 실행 파일은 HWP.EXE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파일은 EXPLORER.EXE 글 타자연습은 HTT.EXE 등... 이런 식으로 파일이름 뒤에 3글자로 EXE가 붙어 있으면, 실행 파일이라고 불른다.
2.시스템 공유 파일 (운영체제 또는 응용 프로그램들이 각각 파일을 따로 쓴다면 쓸데없는 자원 낭비가 심하여 시스템이 느려지고 덩치만 커질 수가 있는데, 이런 것을 해결한 것이 바로 라이브러리 파일 즉, 파일 이름 뒤에 확장자가 DLL인 것들이다.
이 파일들은 많은 프로그램들이 같이 공유를 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을 가볍게 할 수는 있지만 가끔 문제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바로 검증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이런 DLL 파일들이 잘못 된 경우 운영체제, 혹은 특정 프로그램에 심각한 에러를 발생하게 한다.
3.시스템 파일 (운영체제 또는 각종 부품들의 드라이버들이 사용한다)
확장자는 SYS 이런 파일들은 절대 건들지 말아야 한다.
4.그림 파일 (그림 파일은 확장자가 아주 많다.)
BMP, JPEG, JPG , GIF ,PNG ,이것들은 척 보면 그림 파일인지 알아야 한다 외우자
5.웹 파일 (인터넷을 열면 보이는 파일 들)
HTM, HTML 둘다 같은 형식이다. 그 외에도 많지만 요것들만 알아두자
그외 MP3(노래) , WAV(소리) ,TXT (텍스트문서), 임시파일(TMP), 백업파일(BAK) 압축파일 (ALZ , ZIP , ARJ , CAB, RAR, 등...)
영화파일(AVI , WMA, DAT(이확장자는 시스템 파일에도 있음),ASF, WMV, AU, MOV , 등...)
한글문서 (HWP) ,엑셀문서(XLS) ,워드문서(DOC) ...
이와 같은 확장자 말고도 아주 많은 확장자가 있지만, 위의 것들만 알고 있으면 컴퓨터 사용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본다.
2편으로 계속 http://mycom.kr/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