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당구 연습하세요.

생활경제/혼잣소리|2008. 4. 12. 11:39

주말 오후 심심하신 분들을 위하여 컴퓨터 당구 게임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지금 저와 비슷한 동년배의 남자분들(큰아이가 중1입니다.)은 소싯적에 친구들과 밤새 당구를 치고 놀았던 기억을 대부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장면과 끊임없이 나오는 음료수 서비스를 즐기며 가끔은 현찰이 오가는 그런 시절 말입니다.
그때를 생각하면서 이 당구 게임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유행은 돌고 돈다더니 당구도 예외는 아닌 것 같습니다.
없어졌던 당구장이 다시 생겨나고 당구를 배우려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당장 당구장에 가서 옛날 생각하며 즐겨보고 싶지만, 시간도 넉넉지 않고 예전 친구들도 주위에 없는 탓에 입맛만 다시고 있던 차에 좋은 컴퓨터용 당구 게임을 발견하였습니다.
[한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에서도 당구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혼자 각 잡고 계산하면서 즐기기에 부족해 보입니다.]

처음에는 약간 낯설지만 갈수록 실제 당구를 치는 듯한 재미를 느끼게 해줍니다.
Biliardo 당구 게임입니다.
4구, 원 쿠션, 3쿠션 게임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고, 무엇보다 프로그램이 작고 공짜입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합니다. 압축이 되어있네요.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매뉴에서 압축을 풀면 되겠습니다.
 http://file.daum.net/pc/view.html?fnum=128602&cat=3&scat=51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서 Biliardo를 실행합니다.
New game을 실행합니다.
[New game 밑에 Training이 있는데, Training을 선택하면 공의 위치를 원하는 곳에 옮겨서 연습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저도 게임 종류는 잘모릅니다. 다만 Carom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즐기는 4구와 같다고 합니다.
그리고 Carom 1 cushion은 제 1적구 - 1쿠션 이상 -제 2적구 순으로 득점을 인정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 Carom 3 cushion은 제 1적구  -3쿠션 이상 -제 2적구 순으로 득점 인정(일명 쓰리쿠션 게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쓰리쿠션 초구 준비 자세입니다. 수구의 진로가 점선으로 표시되고 있는데, 이것은 그래픽 옵션 설정에서 없앨 수도, 또는 모든 공의 진로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노란색 테두리 안쪽에 좌측은 큐의 각도 조절, 우측은 당 점과 스핀 조절입니다. 그 옆은 수구와 적구의 두께를 미리 보여줍니다. 우측의 노란색 테두리 안에는 샷을 할 때의 힘 조절입니다. 온도를 설정하는 것도 있는데 그것까지 맞출 필요는 없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 종료는 키보드의 ESC 키를 누른 후 End game을 클릭하면 됩니다. 어쩌다 게임을 종료하면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시스템 에러가 아니니 그냥 엔터만 한 번 눌러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뉴를 선택하면 다양한 옵션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운드 옵션에서는 게임 안에서 발생하는 모든 소리를 끄거나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게 조절합니다.
Graphics 옵션에서는 당구공의 즉, 수구와 적구의 진행 방향을 미리 볼 수 있게 점선으로 표시하는 것을 끄거나 활성화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픽 옵션에서 All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모든 공의 진로 방향을 선으로 미리 보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구장에 못 가는 아쉬움을 이 게임으로 달래면서 당구 실력도 키워보세요.

보너스 당구용어.
브리지 - 큐를 고정하기 위해 받침대로 만든 손의 모양.
초크 - 타구할 때 팁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팁 끝에 칠하는 가루.
큐 - 수구를 치기 위한 막대기
쿠션 - 당구대의 틀 안쪽에 둘러처져 있는 삼각형의 고무. 탄력성이 있어 공을 반사시킨다.

수구 - 자기가 치는 공.
적구 - 수구 이외의 공

입사각도 - 쿠션에 공이 맞을 때 공이 들어가는 각도
반사각 - 공이 쿠션에 들어간 다음 반사하는 각도
잉글리시(비틀기) - 수구의 수직중심축의 오른쪽 또는 왼쪽을 치면 수구에 오른쪽 또는 왼쪽의 회전추진력이 생기는데, 이 회전운동을 가리킨다. 내추럴 잉글리시(순비틀기)와 리버스 잉글리시(역비틀기)가 있다.

밀어치기 - 수구의 중심보다 위를 쳐서 적구를 맞히고, 수구를 적구와 동일 방향으로 구르게 하는 타구법.
끌어치기 - 수구의 아래를 쳐 수구를 적구에 맞히고 다시 돌아오도록 하는  타구법.
마세 - 큐를 거의 수직으로 세워 수구에 극단적인 회전을 주는 샷.
점프 샷 - 수구 또는 적구를 의식적으로 점프시켜 치는 것.
키스 샷 - 적구를 다른 공에 맞혀 치는 것.
미스 큐 - 타구의 실패로 수구가 올바르게 쳐지지 않는 것.

 

댓글()
  1. BlogIcon jyudo123 2008.04.13 14: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구 좋아하는데... 유용한 글 잘 읽고 갑니다.

  2. 하늘내림 2008.05.24 15: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엉터리네료. 수구가 30에 이고, 첫번쩨 쿠션이 9입니다. 저정도의 스넵을 주고 치면 30-9=21이 되니 3쿠션은 21지점이 되어야 하는데 그림에는 38을 향하고 있네요.

  3. 정영선 2020.03.10 12: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