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년 워드실기1급 시험. 학원 안 가고 혼자 공부해서 자격증 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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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딸아이가 이번에 워드프로세서 실기 1급에 합격하였습니다.
컴퓨터 학원은 다니지 않고, 집에서 혼자 공부하였습니다.
제가 일부분 도움을 준 것도 있지만,  온전히 혼자 해낸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딸아이의 경험을 토대로 공부하는 방법과 시험 보는 과정, 약간의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단계. 시험은 상공회의소 상설 검정을 이용합니다.
인터넷으로 접수하여 시험 당일 고사장에가서 시험을 치면됩니다.
필기시험은 기출문제만 가지고 공부하여도 합격할 수 있겠으나, 자격증을 위한 공부만 되지 않게 하려면 인터넷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기출문제 위주의 시험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필기 1급에 관련된 책을 한 권만 구입을 합니다.
그 책을 완전히 외울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하여 읽고, 기출 문제나 예상 문제를 많이 풀어봅니다.
책은 시험 문제뿐만아니라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를 할 수 있어 나중에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2단계. 필기가 합격하면 바로 실기 접수를 합니다.
타자가 300타 이상이면 약 10일 정도 여유를 두고 실기 시험 접수를 합니다.
실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단축키를 확실히 외워야 합니다.
밑에서 단축키 설명은 따로 하겠습니다.

그다음 답안지 작성하는 순서를 스스로 설정합니다.
연습할 때마다 작성 순서가 틀리면 자격증 따기 어렵습니다.
컴퓨터를 끄고 머릿속으로 정답 문서 만드는 순서를 완전히 외워질 때까지 반복합니다.

3단계. 많은 연습을 하여 합격할 자신이 있다고 해도 방심하면 안 됩니다.
막상 시험을 보는 당일 컨디션과 시험장 분위기, 컴퓨터 에러, 키보드 높낮이 등, 피해가야 할 복병이 많습니다.
필기 보다는 실기 시험에서 생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능한 시험장에는 조금 일찍 도착하여 차분하게 시험 준비를 합니다.
시험 시작 전 연습 시간을 주는데, 이때가 가장 중요합니다.
타자 연습은 글씨가 잘 써지는지 정도만 테스트하고, 나머지 시간은 평소에 연습한 화면과 다른 것이 있는지 확인 하는데 쓰세요.

연습시간에 설정한 값들이 실제 시험 때 답안지 설정 값에 적용됩니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은 가장 나중에 설정한 값을 글대로 저장합니다.

표의 넓이, 문서 작성시 화면에 표시되는 것들(조판부호, 한영 자동완성 등...) 문서속성, 쪽테두리, 이 외에도 많습니다. 평소 집에서 연습할 때와 같은 설정을 미리 한 번씩 해보면, 실제 시험 때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전에 쓴 글을 다시 참고 자료로 붙입니다.

암기하고 연습해야 할 내용만 쭉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단축키를 알고 있어야겠지요.
워드 1급 실기 기준이며 한글2005 를 사용하여 시험을 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단축키는 시험지의 세부지시사항에 맞추어 나열하겠습니다.

문서 기본 사항입니다.
1.편집용지. F7를 눌러서 아래 지시 사항대로 설정합니다.
각 항목은 키보드의 Tab 키를 이용하여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기본 지시사항에 편집용지는 A4 용지(210mmx297mm) 1매. 용지방향 좁게 세로 설정. 용지 여백은 위, 아래, 좌, 우는 20mm 머리말 꼬리말은 10mm 기타 여백은 0mm로 설정합니다.

2. 본문은 2단으로 편집해야 합니다. Alt+j.u(alt와 j를 같이 누른 후 둘 다 떼고 u를 누릅니다)
간격은 8mm, 실선 0.12mm
글꼴은 10포인트 크기에 바탕, 바탕체, 신명조 중에 하나로 설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본 값이 바탕에 10포인트이니 그냥 확인만 해도 되겠습니다.

문단 모양은 들여쓰기, 내어쓰기, 여백 등은 문단모양의 기능을 이용 해야합니다. 들여쓰기할 때 스페이스 바를 이용하는 것들은 감점됩니다.
문서 줄 간격 160%, 양쪽 정렬은 기본 값이니 확인만 하세요. 사이 줄 띄우기는 각 1줄만(엔터를 쳐서 문단과 문단 사이 줄 띄우기)띄웁니다.

표에서 내용을 정렬할 때에는 내용의 길이가 다른 문자일 경우 문자는 좌.우 여백이 있는 상태에서 왼쪽 정렬, 숫자는 좌.우 여백이 있는 상태에서 오른쪽 정렬, 내용의 길이가 서로 같을 때에는 문자, 숫자 모두 가운데 정렬입니다. 표에서 정렬할 때 주의할 점은 좌,우 여백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사항이 문서 작성의 기본사항입니다.

다음은 세부 지시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쪽 테두리   Alt+J.B  선 종류, 굵기, 위치 체크
2. 쪽 번호     Ctrl+N.P 쪽 번호 위치, 모양 지정. 새 번호로 시작 Alt+J.W
3. 각주  Ctrl+N.N 본문에서 각주 삽입 문장뒤에  커서를 놓고 단축키- 각주 내용 입력
4. 글상자 Ctrl+N.B 글상자 만들고 속성 지정후 문서 제목 입력
5. 머리말, 꼬리말  Ctrl+N.H  머리말 꼬리말 입력후 위치, 글꼴 설정
6. 책갈피 Ctrl+K.B  본문에서 책갈피 지정 문장 앞에 커서를 놓고 단축키 - 책갈피 이름 설정
7. 하이퍼링크 Ctrl+K.H
8. 스타일 F6
9. 그림넣기 CTRl+N.I
10. 들여쓰기 Ctrl+F6 (시험에서는 Ctrl+F6 두 번 연속) 들여쓰기 해제 Ctrl+1

11. 표 작성 Ctrl+N.T
     표 선택후 F5 세번 연속 누르면 표 전체 블럭 지정됨.
     F5 - F8 누르면 표 행, F7은 줄 선택됨. 블럭잡고 L은 셀 선 설정. 블럭잡고 C는 셀 모양(색채우기)
     블럭 합계 Ctrl+Shift+S, 블럭 평균 Ctrl+Shift+A
12. 개체속성-고치기 Ctrl+N.K
13. 캡션 Ctrl+N.C

14. 개요번호 Ctrl+Alt+Insert  (Ctrl+Insert)
14. 문단번호 Ctrl+Shift+Insert
    *개요번호와 문단번호 햇갈리면 지시사항대로 안 하면 안 됨 무조건 감점.
    *스타일 지정시 종류를 문단으로 할 경우 개요번호를 입력시 스타일 속성 지워지는 문제 있음
    가능한 개요번호를 입력시 스타일 지정한 후 문단모양 단축키 Alt+T를 눌러서 문단모양 - 확자의 개요번호
    선택하여 삽입하는 것이 안전함.

15. 글자모양 Alt+L
16. 문단 첫 글자 장식 Alt+J.D
17. 문자표 입력  Ctrl+F10
18. 한자 변환 F9
19. 저장 Alt+S 다른이름으로 저장 Alt+V
20. 실행취소 되돌리기  Ctrl+Z
21. 상용구  Ctrl+F3

이 외에도 단축키는 수도 없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다 외울수 있으면 좋겠지만 위의 것들만 다 외우시면 시험 보는데는 충분할 것입니다.

워드 실기에 합격할려면 우선 타자 실력이 어느정도는 되어야 하고, 그 다음은 단축키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 그리고 문서 작성 요령이 있어야겠습니다.
실력을 키우는 길은 오직 연습밖에는 없습니다. 다만 단축키는 모두 외우고 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 나름 규칙을 만들어서 연습을해야 실력도 빨리 늘고 시험을 보는데 유리합니다.

일단 시험 시간은 30분 밖에는 주질 않기 때문에 시험 문제를 받았을 때 제일 먼저 작성할 것과 마지막에 작성할 것을 미리 결정을 해야합니다.
예상 시험문제를 대상으로 나름대로 순서를 정해보겠습니다.

1. F7 - 편집용지 설정, Alt+J.U 다단 설정
2. Alt+J.B 쪽 테두리 설정, Ctrl+N.B 글상자 설정 - 제목 입력
3. 본문 입력(표, 그림, 차트, 들여쓰기 전부 무시하고 오직 본문 타이핑 완료함 최하 10분안에 완료)
4. 문단 첫 글자 장식 Alt+J.D
5. 스타일 3개소 지정 F6 - 스타일 한 문장 지정하면서 개요번호 작성(Alt+T - 확장 - 개요번호)
6. 들여쓰기 문단 앞에 커서 위치후 Ctrl+F6.F6 들여쓰기
7. 각주 Ctrl+N.N 입력후 글꼴, 크기 등 지정
8. 책갈피 Ctrl+K.B, 하이퍼링크 Ctrl+K.H
9. 머리말, Ctrl+N.H, 쪽 번호 Ctrl+N.P 새 번호로 시작 Alt+J.W
10. 표 삽입 Ctrl+N.T 표안의 내용 정렬 잘 하고 정렬할 때 좌. 우 여백 꼭 줘야함.
     표 선택후 캡션 달기 - 캡션 위 쪽 우측 정렬
    *표 만들기는 연습할 때 따로 표 작성만 숙달 될 때까지 연습
11. 그림넣기 Ctrl+N.I
이 곳까지하고 Alt+S 눌러 저장 한 번 해줌.
12. 표 내용 (시험지의 차트를 잘 보고 표의 어느 부분까지 차트가 작성되는지 꼭 확인해야함) 블럭 잡고 위 쪽의 도구 아이콘의 차트 만들기 클릭. 차트 만들어진 상태에서 바로 우측 버튼 눌러서 도우미 선택하여 차트 제목과 차트 형태 등을 설정하고 나옴. 차트까지 완성한 다음 다시 저장.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영어나 한자 등 확인하여 수정한다음 저장하고 완료합니다.

이상으로 2008년 바뀐 워드실기 시험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문서 작성 순서는 수험생 본인에게 맞게 정해서 시험을 보기 바라며 위의 방법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덧 붙이기: 표 작성시 정렬이나 여백 등은 문제지와 최대한 같이 작성한다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들여쓰기는 문단 모양을 이용하시구요(스페이스바 안됩니다. Ctrl+F6.F6)
               본문 타이핑시 들여쓰기는 절대 하지마세요. 후회합니다.
               개요번호와 문단번호 착각하시면 안 됩니다. Alt+T 확장 - 개요번호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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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알에스에스판 2008.04.21 1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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