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인터넷 속도 측정.

반응형

생활속의 인터넷.
인터넷은 이제 모든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불과 몆 년 전만해도 느려터진 모뎀으로 간단한 텍스트만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였지만, 이제 인터넷은 모든 것을 해결하는 만능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런 인터넷이 갑자기 느려터져서 페이지가 열리다말고, 끊기고 하면 정말 짜증이납니다.
특히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인터넷 속도가 늦으면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됩니다.

하지만 인터넷 속도가 늦어서 서비스를 받을려해도 컴퓨터가 문제인지 인터넷 서비스업체의 문제인지 알 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한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에 관하여 알아볼까합니다.
물론 이 방법으로도 컴퓨터가 문제가 있는지, 혹은 인터넷 서비스업체의 문제인지 명확하게 구분을 할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령 웜바이러스등에 감염이 되었을때는 이 방법으로는 전혀 자,잘못을 구별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문제없다고 보았을때 과연 내가 사용하는 인터넷은 어느정도의 속도와 안정성을 나타내는지 한 번쯤은 테스트 해 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xp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xp에 기본 내장되어있는 명령어 중에 ping.exe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태를 점검하는 것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백과 사전에는 ping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ping은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른 호스트에 IP 데이터그램이 도착할 수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Ping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은 ICMP echo request라는 메시지를 원격 호스트로 보내 응답하는가를 기다린다. 즉 송신한 ICMP echo reqest를 받은 호스트가 동작 중이면 응답할 것이고 호스트가 동작하지 않으면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ICMP echo reply가 돌아오는 지의 여부에 따라 원격 호스트가 동작 중인지 아닌 지를 검사할 수 있다. -

----------------------------------------------------------------------------------
위의 것은 잊어버리셔도 좋습니다.
그냥 아래 그림을 차례대로 따라하시면 간단하고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설명들은 오직 간단한 핑 테스트에 대한 설명이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1.시작-실행-cmd를 실행하여 명령어 창을 실행합니다.

아래 그림은 이번 강좌에 이용할 ping.exe 프로그램의 도움말 창입니다.
많은 옵션이 있는데, 이 중에서 -t -ㅣ 정도만 이용할 것이니 미리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이제 핑을 날려보겠습니다.

핑은 쉽게 의미없는 데이타를 특정 서버에 보내서 다시 돌아오는 시간과 네트워크 상에서 그 데이타가 소멸되지 않고 살아있는 시간을 알아보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kr.yahoo.com 에 -t(무한반복- 사용자가 멈춰야 멈춤. ctrl+c) 옵션만을 주고 ping 기본값으로 실행한 화면입니다.

211.115.101.150은 현재 핑 테스트를 하고 있는 kr.yahoo.com의 ip 주소입니다.
bytes=32      -  전송되는 데이타 크기입니다.
time=11ms   -  데이타가 송.수신하는데 걸리는 시간
TTl =58        - Time to Live 패킷이 살아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아래 그림은 핑 테스트를 하는데 기본 값인 32byte 가 아닌 5000bytes 로 데이타 크기를 올려서 테스트를 하고있는 화면입니다.
위의 기본 값보다 time이 훨씬 높아진 것이 보입니다.
그 만큼 갔다 오는 시간이 길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밑으로 갈수록 데이타 크기가 커지고 결국에 가서 10000bytes 가 되었을때 Request Timed Out이 발생하였는데, 네트워크에서 한 번에 보내는 데이타 크기를 감당하지 못하고 연결이 끊어진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저런식으로 데이타가 오고, 가지는 않겠지요.

기본값으로 핑 테스트를 할때 Request Timed Out 이 발생할 경우는 네트워크 연결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핑 테스트를 할때 주의깊게 살펴 볼 것은 Time 입니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만, Time이 80ms 이상 올라가면 인터넷 속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컴퓨터가 웜바이러스가 걸렸거나 다른 작업을 여러개 하면서 테스트를 할 경우에 Time 값이 많이 올라 갈 수가있습니다)
또한 Request timed out 가 계속(사실은 거의 발생하지 않아야 함) 발생한다면 인터넷이 페이지가 열리다 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만약 그 사이에 동영상등을 재생하고 있었다면 컴퓨터가 다운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ime값이 항상 높거나  위의 그림처럼 Request timed out이 자주 발생한다면 인터넷 서비스업체나 컴퓨터 수리업체의  A/s을 요청하셔야합니다.

이상으로 간단한 핑 테스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1. 문경락 2010.03.20 15: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핑...이라는 실험을 스스로 할 수 있다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