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공유기는 벽을 몇 개정도 통과할 수 있을까요?

반응형

무선 공유기 신호는 콘크리트 벽도 투과한다?

무선 공유기 전파는 철판이나 콘크리트 재질은 투과하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랜카드와 신호를 주고받을 까요.

일반적인 무선 공유기는 전파를 아래의 세 가지 방식으로 전파를 주고받는다고 합니다.

1. 직접 전달
직접 전달 방식은 공유기와 랜카드 사이에 장애물이 없을 때 가능합니다.
경로가 직선 방식이니 당연히 빠르고 끊김도 없겠지요.

2. 회절 전달
회절 전달 방식은 공유기와 랜카드 사이에 투과하지 못할 장애물이 있을 때, 장애물이 없는
공간을 찾아서 전파를 전달합니다.
당연히 신호가 약해지고 끊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투과 전달
투과 전달 방식은 공유기와 랜카드 사이에 장애물이 있으나 그 재질이 나무나, 유리등 투과가 가능할 때, 전파가 장애물을 뚫고 전파를 전달합니다.
그러나 장애물이 두꺼워지면 투과율이 떨어져 신호의 세기가 약해지고 끊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선 공유기를 일반 주택에서 사용하려면, 공유기 설치 위치를 바꿔가며 신호의 세기가 가장 좋은 곳에 설치를 해야합니다.
방 사이가 너무 멀거나 신호가 너무 약하면 PCI 타입의 랜카드에 연장형 외장 안테나를 이용합니다.
USB 무선 랜카드는 소형 안테나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파 전달이 가장 약한 데, 연장형 크래들을 이용하여 조금이나마 극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무선 공유기 전파 전달 방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덧붙이기: 아주 오래전에 올린 글인데 댓글이 달렸네요.^^ 아마도 이 글을 작성할 때 무선공유기 제조사의 무선랜구축에 관한 도움말에 제 의견을 보태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한 것으로 기억됩니다.
좀 더 신중하게 글을 작성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라도 본문에서 제 의견 부분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공유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무선랜구축 환경에 관한 글을 링크하도록 하겠습니다.

 IPTIME 고객지원실에 올라 온 무선랜 환경 구축에 관한 내용입니다.

무선랜 환경 구축1
무선랜 환경 구축 2
무선랜 환경 구축 3
무선랜 환경 구축 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