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는 간단한 컴퓨터 고장과 증상.

어떻게 보면 아주 사소한 문제로 컴퓨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육안 검사가 가능한 컴퓨터 부품 고장과 증상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인보드 불량 증상 중에서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것은 콘덴서 터짐과 건전지 방전 정도입니다.
아래 메인보드는 튼튼하기로 소문난 삼성 컴퓨터에 장착된 메인보드입니다. 그림이 작아서 잘 안 보일 수 있지만, CPU 주변 콘덴서가 전부 터진 상태입니다.
그리고 빨간색 동그라미 안에 있는 것이 메인보드 건전지입니다.
저 건전지가 완전 방전되면, 시스템 설정 값이(날짜 시간 포함) 전부 초기화 되기 때문에 부팅할 때 오류 발생, 심할 경우 부팅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날짜와 시간도 전부 옛날로 돌아갑니다.
건전지는 쉽게 교환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하드디스크 검사 하는 과정입니다. 보통 XP 설치 시디를 넣고 포맷을 할 때는 이런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결국, 문제가 있는 하드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때문에 포맷을 했는데도 금방 컴퓨터에 에러가 발생한다는 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하드디스크는 불량 섹터(물리적 손상) 발생으로 불량입니다.
이 하드디스크애 운영체제를 설치할 경우 며칠 지나면, 알 수 없는 에러가 발생하고 재부팅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은 디스크 정밀 검사 과정입니다. 'B'가 표시된 곳이 불량 섹터입니다. 하드디스크는 일단 불량 섹터가 발생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옥션 등에서 불량 섹터가 있는 하드디스크를 데이터 저장용으로 판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불량 하드디스크에는 절대 중요한 자료를 보관해서는 안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비디오카드도 육안 검사는 콘덴서와 쿨러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도 콘덴서가 터지고 쿨러가 전혀 돌아가지 않습니다. 이 상태로 오래 사용했기 때문에 콘덴서와 쿨러를 교체해도 정상 작동한다는 보장을 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파워서플라이는 육안 검사로 콘덴서와 기판에 탄 흔적, 쿨러 작동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전원공급기는 2차 전원부의 콘덴서가 전부 터진 상태입니다.
파워서플라이는 가격이 비싼 제품이 아니면 대부분 수리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MS 윈도우 업데이트 사이트에서 업데이트를 시도했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1번 그림에서 보았던 메인보드 건전지가 완전 방전되어 날짜 시간이 초기화 된 상태입니다.
이 상태로 보안이 적용된 사이트에 접속하면 로그인이 불가능하며, 해당 페이지가 열리지 않는 등 여러가지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날짜가 먼 미래로 설정돼 있어도 마찬가지 에러가 발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인텔 소켓 478용 CPU입니다. CPU 다리가 몇 개 구부러져 있습니다.
6번 부터는 컴퓨터를 다룰 줄 아는 분들이 간혹 실수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것들입니다.
어떻게 보면 아주 사소한 것들인데 컴퓨터 작동에는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면 바로 컴퓨터는 정상으로 돌아오는 특성도 있습니다.

아래는 사용자가 CPU를 뽑았다가 방향을 잘 맟추지 않고 억지로 꼽아서 발생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이것 역시 인텔 478 소켓용 CPU 방열판 지지대입니다. 좌측 네모 안을 잘 보면 우측 동그라미와 조금 틀려보입니다. 쿨러 걸쇠를 걸어야 할 부분이 떨어져 나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7번과 반대로 쿨러 걸쇠가 부러지고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이것은 인텔 775 타입 방열판과 쿨러입니다. 동그라미 안쪽 형태가 정상이고 네모 안의 형태는 지지대 핀이 양 옆으로 벌어져 있습니다.
이 상태로 메인보드에 장착하게 되면 방열판이 들뜨게 되어 CPU 온도가 계속 올라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씨모스에서 정상일 때의 CPU 온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7번 ~ 9번의 문제가 발생하면 CPU와 방열판이 완전 밀착하지 못하기 때문에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주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아래 그림처럼 CPU 온도가 한 없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부팅을 시도하면 부팅 중 꺼지거나 컴퓨터를 조금 사용하면 재부팅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아래 온도 체크는 CPU 쿨러 전원을 차단하여 강제로 온도를 올린 것입니다. CPU FAN 0 RP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으로 사소한 것 같지만 치명적인 고장 유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1. -_-;; 2008.09.13 09: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리신 글 잘 보았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어 질문 좀 드릴게요.

    제가 쓰는 컴퓨터의 CPU가 Celeron D 2.4GHz인데 CPU 온도가 54도가 나오네요. 원래 열이 좀 나는 CPU라고 들었는데 이 정도면 무난한 건가요? 아니면 청소하다가 CPU와 방열판이 분리되어서 좀 높은 건지 모르겠습니다. 써멀패드가 떨어진 상태로 그냥 얹어 놓고 쓰고 있습니다. 평소에 온도체크를 한 적이 없어서요.

  2. sugisa 2008.09.26 18: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제 컴퓨터가 부팅이 잘 안 돼서 증상은 전원스위치를 누르면 하드 돌아가는 소리는 나는것 같은데 부팅이 안 되다가 한 열번정도 껏다 끄기를 반복하면 그때서야 켜집니다.
    그래서 하드가 이상이 있는 것 같다고 해서 이틀전에 하드를 새로 갈았습니다.
    그런데도 증상은 똑같습니다. 메인보드를 갈아야 하는건지 어떻게 해야 될지 잘 모르겠네요.

    • BlogIcon 컴치초탈 2008.09.26 1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컴퓨터 전원은 켜지나 부팅이 안 된다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전원이 자꾸 꺼지는 것이라면, 파워서플라이 점검)
      이런 증상은 원인이 다양합니다.
      cpu, vga,ram 등의 인식 불량, 메인보드 칩셋 문제 등 직접 점검하기 전에는 쉽게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가까운 수리점에 가셔서 점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