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수리 기사와 고객도 소통이 필요하다.

반응형

컴퓨터 AS를 신청하여 기사분이 오셔서 점검을 하면서 이것저것 설명을 하는데, 도통 알아들을 수가 없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괜히 어려운 말로 알아 듣지 못하게 하고 나중에 바가지 씌울려고 그러나 하는 의심마져 들게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사분이 없는 말을 지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고객이 잘 알아 듣지 못할 뿐입니다.

간단한 예로 그 컴퓨터 기사분도 본인의 차가 고장나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을 때는, 정비사께서 하는 말을 잘 알아 듣지 못하고 그냥 고개만 끄덕끄덕 하고 있을 것입니다.(제 얘기입니다.)
양쪽 다 좀 알아 듣기 쉽게 얘기하면 좋겠지만, 그것도 한 두번이지 모든 고객에게 단어 하나 마다 일일이 설명한다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겠지요.

저도 차 쪽은 암거도 모르니 역시 컴퓨터 관련 기사분들이 자주 쓰는 용어들만 몇 가지 적어보겠습니다.

1. 하드가 깨졌어요(배드 섹터), 파일이 깨졌어요.
하드는 하드디스크를 얘기하는데, 애는 꺼내서 들고 다니다 떨어뜨린 것도 아닌데 왜 깨졌다고 할까요?
하드가 깨지는 것은 디스크 표면에 긁힘이 발생했다는 뜻입니다. 시디를 보시면 표면이 심하게 긁힌 것은 잘 읽어오지 못하는데 하드디스크도 이와 같습니다. 단, 시디는 긁힘이 조금 있어도 사용하는데 별지장이 없지만, 하드디스크는 아주 미세한 긁힘에도 파일을 읽고 쓰지 못합니다. 이때 하드가 깨졌다고 합니다.
파일 깨진 것은 아래 관련 글을 참고 하세요.
파일이 깨졌다는데 도데체 어떻게 깨진다는 것인지...  

2. 파워가 나갔습니다. 파워는 파워서플라이 = 전원 공급기 = 220v 전원 케이블 연결 하는 부품.
"나갔습니다." 나가긴 어디 놀러 나간 것은 아닐테고, 컴퓨터 수리 시(컴퓨터 뿐만 아니라 수리 업종 모두) 나갔다는 말은 곧, 고장 났다는 말입니다. 그것도 좀 심하게 고장 났을 때 나갔다는 말을 자주 하는 것 같습니다.
파워가 나갔다는 것은 컴퓨터에 전원 공급을 할 수 없다는 뜻이니 컴퓨터가 작동하기는 틀렸습니다.

3. 파티션(Partition)
파티션(Partition)은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를 분할 한다는 뜻합니다.
기사님 왈, "파티션(하드를 나눠서- 하드는 하드디스크)을 나눠서 자료를 따로 저장하세요"
내 컴퓨터에는 하드디스크가 한 개 달렸는데, 로컬 디스크가 2개 이상이라면 파티션 작업이 돼 있는 것입니다.
하드디스크를 분할 하는 것은 사진 같은 중요한 자료를 보관하는 방법으로 꼭, 필요합니다.
분할하지 않고 시스템 디스크에 자료를 같이 저장하면, 나중에 포맷을 하거나 디스크가 불량이 났을 때 자료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 관련 글을 읽어 보시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분할 -Fdisk(파티션 설정)
새하드추가 -xp에서 새로운 하드 디스크 추가하기.    vista 새로운 기능 1 - 화면 캡처, 파티션 병합 분할.  

4. 바이러스가 많이 먹었습니다.
바이러스는 원래 살아 있는 동물·식물·미생물 세포에서만 증식할 수 있는 크기가 작고 성분이 간단한 감염성 병원체(요거 다음 사전에서 긁어 왔습니다.^^)입니다.
그러면 컴퓨터에 있는 바이러스도 같은 것일까요? 예전에는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분명 있었습니다.
컴퓨터 바이러스도 사실은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안 좋은 프로그램이죠. 시스템 파일을 파괴하거나 기생하여 시스템을 괴롭히는 나쁜 프로그램. 요즘은 자기 복제 기능에 네트워크를 이용한 전파 기능을 가진 일명 '웜'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5. 포맷(Format)
포맷(Format)은 컴퓨터 데이터를 디스크에 기억시킬 때의 형식과 규칙입니다.
포맷이라는 말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모르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포맷이 무엇이냐 물으면 언뜻 대답하기는 쉽지가 않겠지요.

포맷은 무조건 컴퓨터(하드디스크)를 전부 지우고 다시 까(설치)는 것이다...
하드디스크 내용을 지운다는 것이 아주 틀린 것은 아니지만, 엄밀히 말하면 전부 지우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색인을 지우는 것입니다. 몇 페이지 몇 째 줄에 무엇이 있는지 적어 놓은 목록을 지워버리고 다시 만드는 것입니다. 하드디스크 자료 복구도 이런 이유로 가능합니다. 상식적으로 완전히 지워졌다면 찾지 못하는 것이 맞겠지요. 어딘가에 존재하니 찾은 것입니다.

어쨋든, 목록을 지우면 데이터를 찾아 오지 못하니 다 지우고 새로 까는 포맷을 하면, 기존 자료는 전부 없어진다고 알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포맷 해주세요" 이래 놓고 나중에 내 사진, 음악은 다 어디 갔나요? 이러면 서로가 아주 곤란합니다.)

컴퓨터포맷 -포맷(Format )해주세요.   

헉,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