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옴니아 무료 인터넷 알고 보니 요금 바가지?

반응형

요즘 T옴니아 스마트폰이 인기가 많은데, 어제 인터넷 뉴스에 T옴니아  무선인터넷 요금에 관한 기사를 보고 관련 글을 하나 써 볼까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폰은 신형 T옴니아처럼 빠르고 똑똑하진 않지만, 나름 WI-FI도 사용 가능한 스마트폰으로 블랙잭 M620입니다. 이동통신사는 SK텔레콤이며 WI-FI가 끊기면 자동으로 무선 인터넷으로 넘어가는 것도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실제 무선 접속 장치(AP)를 찾아서 연결된 상태를 찍은 것입니다.(M620 기준) 폰 우측 상단에 와이파이 연결 상태를 표시하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등대 같기도 하고, 어쨋든 이 상태에서는 인터넷을 아무리 사용해도 완전 무료입니다.
그런데 무선 접속 장치와 연결이 끊어지면 인터넷도 자동으로 끊어져야 하는데, 오히려 자동으로 유료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이 된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이와 같은 과정이 사용자에게 통보를 따로 하는 것이 없고, 겨우 다음 그림에 보이는 3G 아이콘이 휴대폰 상단에 표시될 뿐입니다.

왼쪽에 있는 아이콘이 무료 인터넷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 표시되는 아이콘이고, 오른쪽 3G 아이콘이 유료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때 표시되는 아이콘입니다. 달랑 이 것 두 개로 무료와 유료에 대한 구분을 사용자 스스로 해야 합니다.
이동통신사의 설명대로 정말 중요한 작업 중에 인터넷이 갑자기 끊어진다면 특정 사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자동으로 유료 무선 인터넷으로 넘어가는 방식이 무조건 나쁘다고 할 것은 분명 아닐 것입니다.
 다만, 유료 무선 인터넷으로 자동 연결될 때 사용자가 명확하게 알아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기술이 아닐 텐데, 그렇게 하지 않고 있는 이유가 의심스러울 뿐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이런 문제점을 사용자 스스로 해결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요금에 관한 것은 서비스 업체가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는 문제가 가장 크겠지만, 사용자 스스로도 주의를 하지 않고 또, 공부하지 않는 탓도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디지털 기기들은 하다 못해 설명서라도 꼼꼼히 읽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에는 일반 컴퓨터처럼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스마트폰 사용자 모임이나 카페 등을 이용하면 유용한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3G 유료 인터넷 서비스를 원천 차단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는 언제든 다시 활성하여 사용할 수도있구요.

3G INTERNET SERVICE DISABLE을 선택하면, 와이파이를 사용하다 끊어질 때, 유료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자동으로 차단하니 안심하고 무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T옴니아가 없어서 테스트를 해볼 수는 없지만 스마트폰 관련 인터넷 게시판 글을 보면 똑같이 사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이나 프로그램은 인터넷 검색에 '스마트폰 사용자' 정도만 입력해도 금방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 기기가 갈수록 똑똑하고 기능도 많지만, 그넘을 제대로 사용할려면 공부도 많이 해야하고 정말 ~ 머리아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