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인터넷 사이트를 자동으로 차단하고 싶다면.

간혹 블로그에 쓴 글이 블로거뉴스나 다음 메인에 노출이 될 때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메인에 노출되는 것이 당연히 좋기는 하지만, 덩달아서 달리는 인신공격성 댓글은 심한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컴치초탈'이 컴퓨터 초보탈출에 맞춰 블로그를 운영한지 약 2년 정도 되었습니다. 가끔은 사는 얘기나 사회적 문제에 관련 된 글을 쓴 적도 있지만, 언제나 블로그 주제는 컴퓨터 초보탈출에 맞춰져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컴퓨터 강좌나 팁이라고 쓰는 글이 정말 누구나 알만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아마, 앞으로도 만날 그 수준일 것이고 혹시라도 메인에 또 노출이 된다면, 분명 제목만 보고 들어왔다가 실망하는 분들도 계속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좀 엉뚱한 생각을 해봤습니다.
평소에 특정 블로거의 글은, 예를 들어 '컴치초탈' 글은 컴퓨터 초보외에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으니 앞으로는 '컴치초탈' 블로그는 아예 열리지 않게 인터넷 브라우져에서 차단을 하는 것입니다. 그냥 재미삼아 익스플로러에 있는 내용관리자를 이용해봤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아서 누구나 알만한 글을 또, 쓰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7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바탕화면 익스플로러 아이콘(화살표 붙은 것은 안 됨)을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하거나 제어판의 인터넷옵션을 실행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인터넷 등록 정보가 실행되면 '내용 탭'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콘텐츠 관리자 - 사용'을 클릭합니다.
원래 내용관리자는 유해 사이트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등급을 설정하는 것인데 잘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콘텐츠 관리자를 열고 등급 탭을 열면 아래와 같이 등급 수준을 종류 별, 수준 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령, 노출을 선택하고 노출 수준을 하단의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글의 목적은 등급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니 이 부분은 손대지 않고 넘어 갑니다.


위에서 등급 수준을 기본 값으로 놓고 인터넷을 열면, 아래와 같이 모든 웹사이트가 차단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다음을 열었지만 바로 차단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면 인터넷 사용을 전혀 할 수가 없겠지요. 몇 가지 설정을 더 해야합니다.


콘텐츠 관리자에서 일반 탭을 열면 사용자 옵션이 있는데,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옵션을 전부 사용함으로 체크합니다.
'등급이 지정되지 않는 사이트는 모두 볼 수 있음'을 선택하면 아까 위쪽의 등급 설정과는 상관 없이 인터넷의 모든 페이지가 제한 없이 잘 열립니다. 그리고 다음 그림에서 설명할 강제로 차단한 사이트를 암호를 입력하면 열어 볼 수 있게 할 수도 있는데, '감독자 암호를 입력하면...' 이부분을 사용함으로 체크해주면 가능합니다.


위에서 모든 사이트를 열 수 있게 설정한 다음 '승인된 사이트' 탭에서 '이 웹사이트 허용'에 차단할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고(컴치초탈 글을 다시는 보고 싶지 않는 분들은 mycom.kr을 입력) 허용 안 함을 선택하면, 승인되지 않은 웹사이트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 이제 이 사이트는 어떠한 경우라도 자동으로는 열리지 않게 됩니다.
사실 이곳에서 특정 웹사이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완벽하게 차단이 되니 잘만 사용하면 상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강제로 차단한 사이트라도 위쪽에서 설명한 감독자 암호를 입력하면 그 당시만 열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접속할 때마다 암호를 입력해야만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만약 위쪽에서 설명한 등급 수준 때문에 혹시라도 안 열리는 페이지가 있다면, 등급 탭을 열고 등급 수준을 종류별로 모드 제한 없음으로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설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내용관리자는 사용이 불편하거나 더 이상 필요없을 때, 혹은 설정을 잘 못 해서 인터넷 페이지가 잘 안 열릴때는 언제든 '사용 안 함'을 눌러주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단, 내용관리자에서 설정한 암호는 절대 잊어버리면 안 됩니다.
암호를 잊어버려도 초기화하는 방법이 있지만 번거로우니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해사이트 차단 프로그램이나 개인 방화벽 프로그램들도 이렇게 특정 사이트를 강제로 차단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익스플로러 내용관리자는 예전부터 있었던 것이지만, 정보 제공자의 자율등급 표시가 안 된 사이트에는 무용지물이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웹사이트를 강제로 차단하는 기능만큼은 제대로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댓글()
  1. BlogIcon 구차니 2009.01.08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학교 도서실 컴퓨터들로 다들 싸이월드 하다 보니 이런방식으로 막아 놓은거 레지스트리로 우회했던 적이 있었는데, 갑자기 그 때 기억이 나네요 ^^;

  2. BlogIcon 컴치초탈 2009.01.09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기능을 한 때 많이 사용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내용관리자 암호를 잊어 버려서 인터넷에 내용관리자 암호 지우는 방법이 많이 올라오기도 했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