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짜증나게 느릴 때 빠르게 하는 방법.

컴퓨터일반|2009. 1. 29. 14:28
반응형
일반적으로 잉크젯 프린터(복합기 포함)를 사용할 때 대부분 프린터 초기 값으로 인쇄를 하게 됩니다.
요즘은 프린터 성능이 좋아져서 초기 값으로 인쇄를 해도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지만, 사용자가 인쇄 품질 설정을 약간만 바꿔주면 훨씬 빠른 속도로 작업을 끝낼 수 있습니다.(보너스로 잉크도 많이 절약 됩니다.)

특히 사무실이나 가정집에서 많이 작업하는 텍스트 위주의 인쇄물은 품질도 떨어지지 않으면서 인쇄 속도는 빠르고 잉크는 절약할 수 있으니 꼭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 동영상과 사진들은 프린터 초기 값과 사용자 설정 값으로 각각 인쇄를 했을 때 속도와 품질을 비교한 것입니다.
                                  
                                    [테스트용 프린터 - 삼성 SCX-1220R]
                               인쇄 품질 표준으로 설정된 상태(프린
 기본 값)
                                          
                                   인쇄 품질 고속으로 설정된 상태(사용자가 임의 설정)


인쇄 품질 표준으로 설정된 상태(프린터 기본 값)                    인쇄 품질 고속으로 설정된 상태(사용자가 임의 설정)
그림이 없는 문서는 표준이나 고속일 때 품질 차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속도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인쇄 품질 표준으로 설정된 상태(프린터 기본 값)                   인쇄 품질 고속으로 설정된 상태(사용자가 임의 설정)
단, 컬러 사진을 인쇄할 때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고속으로 설정했을 때 프린터 상태에 따라서 우측 사진과 같이 특정 색이 잘 안 나오거나 줄이 생길 수도 있고, 대체적으로 흐릿하게 인쇄 됩니다.
사진 같은 컬러 인쇄물은 표준 값으로 설정하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인쇄 품질 설정은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첫번 째 방법은 작업한 문서를 인쇄할 때 보통 도구 모음에 있는 인쇄 아이콘을 누르면 컴퓨터에 설정된 기본 프린터로 바로 인쇄가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설정을 따로 할 수가 없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아이콘을 클릭 하거나 파일 메뉴의 인쇄를 선택해야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인쇄 설정 창에서 상단의 프린터 이름 옆에 있는 속성을 선택합니다.


인쇄 품질 메뉴에 고속 초안 품질(가장 빠름), 표준(프린터 기본 값), 고품질이 있는데 텍스트 위주 문서는 고속 초안 품질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 다음 인쇄를 하면 빠른 속도로 작업이 완료 됩니다. 종이 방향도 이곳에서 설정합니다.


두번 째 방법은 인쇄 작업이 대부분 텍스트 위주일 때 아예 프린터 기본 값을 고속 초안 품질로 맞추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항상 빠른 속도로 인쇄를 하게 되며, 간혹 사진같은 고품질 인쇄가 필요할 때만 첫번 째 방법대로 해당 인쇄물을 작업 하기 전에 인쇄 설정을 표준이나 고품질로 선택하고 인쇄하면 되겠습니다.
시작 -설정(프린터 및 팩스) 또는 시작 - 설정 - 제어판 - 프린터및 팩스를 차례로 열고 기본 값으로 설치된 프린터 아이콘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 - 인쇄 기본 설정을 선택합니다.


첫번 째 방법에서 봤던 설정 창이 나왔습니다. 인쇄 품질을 고속 초안 품질로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앞으로는 어떤 프로그램에서 인쇄를 하더라도 빠른 속도로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첫번 째와 두번 째 방법이 서로 다른 것은 첫번 째는 인쇄할 때마다 설정을 하는 것이고, 두번 째 방법은 아예 기본 값으로 맞춰 놓기 때문에 인쇄할 때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두번 째 방법으로 기본 값으로 빠르게 설정하고, 사진 같은 고품질 인쇄가 필요할 때만 인쇄 설정을 따로 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설정하는 방식은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HP나 일부 모델은 고속 초안과 고속 초안 표준, 보통으로 세분화 된 것들이 있는데, 고속 초안으로 맞출 경우 특정 문서에서 인쇄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타사 제품도 고속으로 설정했을 때 특정 문서에서 인쇄가 취소될 수 있음) 그렇다고 고장나거나 잘못 되는 것은 없습니다.
그럴 때는 인쇄 설정을 고속 초안 표준이나 보통으로 맞추고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1. BlogIcon 하타 2009.01.29 2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순문서출력에 좋은 방법이겠군요...

  2. -_-;; 2009.01.30 1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p 프린터로 고속초안으로 다량의 문서를 인쇄할 때 이러다가 프린터가 망가지지 않을까할 속도로 종이를 마구마구 토해내더군요. 동영상에서 보이는 속도보다 훨씬 빨라서 이러다가 기어가 망가지는 건 아닐까 걱정될 정도였습니다. 최상품질로 1장 인쇄할 시간동안 100장은 뽑아 낼 것 같습니다.

    • BlogIcon 컴치초탈 2009.01.31 15: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 초고속으로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인쇄하면 노즐에 무리가 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잉크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조심해야 합니다.
      과열로 노즐 손상됩니다.

  3. BlogIcon 구차니 2009.01.30 2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린터와 스캐너는 저와 먼 물건이고 ㅠ.ㅠ
    회사에서는 레이저를 쓰다 보니 잉크젯은 언제부터인가 너무나 먼 당신이 되었네요 ^^;
    웬지 다음 포스팅은 잉크 리필하기와 무한 잉크 공급일려나요? ㅋ

    • BlogIcon 컴치초탈 2009.01.31 15: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한 잉크는 잘 모르고, 잉크충전은 잘못하면 바로 노하우 공개라 안 됩니다. ㅎㅎ(저도 잉크충전을 하지만, 충전 하시는 분들한테 혼나요.)

  4. -_-;; 2009.02.03 0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컴치초탈님, 혹시 노즐이 막혔을 때 사용하는 무색무취의 액체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리필잉크를 사면 딸려 오는데 효과가 아주 좋더군요. 정체가 궁금해서 구입한 곳에 물어보기도 했는데 아주 당황스럽게도 그냥 "잉크녹이는 액체"라고 하더군요. 전화받은 사람도 모르나 봅니다. 검색을 해봐도 정체를 알기 어렵네요.

    • BlogIcon 컴치초탈 2009.02.05 09: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리필 제품에 딸려오는 것은 세정액입니다.
      노즐 세척이나 굳은 잉크를 녹일 때 사용하기는 하지만, 노즐이 완전히 막힌 것은 효과가 업습니다.
      잉크 리필 도구 판매하는 곳에서 판매합니다. 노즐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려면, 10일 정도에 컬러+흑백 문서를 한 장만 인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