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주소록 컴퓨터로 주고받기. 아웃룩 간단 백업.

반응형
스마트폰을 컴퓨터와 연결하여 폰에 들어있는 전화번호, 주소, 업무일지 등을 자동으로 컴퓨터에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DA나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신 분들은 이미 잘 알고 있겠지만,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이런 작업이 상당히 낮설고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만 해보면 별 것도 아니고 어렵지도 않습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자동으로 동기화(스마트폰을 컴퓨터와 연결할 때 컴퓨터에 있는 자료와 스마트폰의 자료를 비교하여 자동으로 똑같이 업데이트하는 작업) 하려면, Microsoft ActiveSync 와 MS office outlock 두 개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ActiveSync는 스마트폰 구입 시 시디로 제공되며 MS오피스가 설치된 컴퓨터는 대부분 office outlock도 설치가 되니 둘 다, 설치가 된 것으로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주의: 기존에 office outlock을 사용했던 분들은 혹시 모르니 아웃룩 백업 작업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백업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쪽에 아웃룩 백업을 참고하세요. 꼭꼭꼭!!

테스트 폰:블랙잭 m620
Microsoft ActiveSync를 설치하고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ActiveSync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스마트폰에 설정된 암호를 입력합니다. 암호 저장을 선택하면 앞으로는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ActiveSync가 맨처음 실행될 때 스마트폰 동기화 설정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이때 설정한 값은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연결할 때 어떤 자료들을 동기화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동기화할 목록이 표시되면 원하는 것만 선택합니다. 저는 연락처와 전자메일, 즐겨찾기를 선택했습니다.


마법사가 끝나면 스마트폰과 동기화 작업이 시작됩니다. 동기화 작업을 처음하는 것이라 자료가 많을 때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첫 번째 작업 시 절대 연결이 끊어지지 않게 하세요.


아래 그림은 동기화를 시작할 때 아웃룩에서 anndiary addin 추가 기능 에러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 기능이 설치되지 않아서 에러가 난 것인데, 혹시 같은 에러가 발생하면 아래 질문에 '예'를 선택하고 다시 진행하면 됩니다.


이제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동기화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동기화 목록의 변경 내용을 검색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맨처음 실행될 때는 스마트폰의 자료를 아웃룩으로 복사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드디어 작업이 끝나고 MS office outlock을 실행하면 스마트폰에 있던 주소록 내용이 똑같이 저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모든 작업이 완료되며, 앞으로는 스마트폰을 컴퓨터와 연결만 하면 자동으로 변경된 자료를 주고 받게 됩니다.


글로 설명하다보니 꽤 복잡해 보입니다만 사실은 간단합니다.
MS office outlock + Microsoft ActiveSync 설치.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 최초 연결 시 동기화 목록 설정. 설정 완료 후 최초 자료 이동 작업 진행- 완료- 끝.
이제 스마트폰이나 MS office outlock에서 변경한 내용이 있을 때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만 해주면 자동으로 동기화.

이제부터는 MS office outlock 개인 폴더 백업/복구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웃룩에 자료는 저장 위치가 남달라서 컴퓨터가 서툰 분들은 백업을 하고 싶어도 파일을 찾을 수가 없어서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웃룩에 있는 가져오기/내보네기 또는, 보관 메뉴를 이용해도 백업을 할 수 있지만 역시 초보에게는 복잡합니다.

다행히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간단하게 사요할 수 있는 MS office outlock 백업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nvalid-file



첨부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면 MS office outlock 파일 메뉴에 '백업'이 새로 만들어집니다.


백업을 실행하여 옵션 - 백업 파일 선택 - 백업 저장 - 확인을 차례로 실행합니다.


백업 저장을 실행해도 아무 변화가 없고 아래 그림처럼 마지막 백업에도 '없음'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렇다고 놀라거나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백업 저장을 하고 아웃룩을 종료해야 작업이 완료되기 때문입니다.


아웃룩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이제 마지막 백업에 날짜와 시간이 표시 되며 백업 열기를 실행하면 조금 전에 작업한 백업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웃룩백업' 백업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사용중이던 주소록을 실수로 지웠거나 하드디스크 포맷 작업을 하여 아웃룩을 새로 설치했을 때, 백업 파일을 열어서 복구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당연히 하드디스크 포맷 작업을 대비하여 백업 파일을 다른 저장 장치에 복사를 해 둬야 하겠지요.)


위에 개인 폴더가 사용중이던 것이고 아래쪽이 백업 파일을 열어 놓은 것입니다. 만약 사용중이던 연락처 내용이 변경 되어 복구를 해야 한다면, 아래쪽에 있는 연락처를 열어서 항목 일부 또는 전체를 복사하여 기존 연락처에 붙여넣기만 해주면 바로 복구 됩니다.


아래쪽에 있는 개인 폴더는 계속 열어놓을 필요는 없을테니 마우스 우측 버튼 메뉴를 열어서 닫아주면 되겠습니다.
이것으로 스마트폰 동기화 방법과 오피스 아웃룩 백업/복구에 관한 내용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