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프로 윈도우7 설치 방법 - 부트캠프 사용법

맥북 프로(Mac Book Pro)에 Windows 7 설치 과정을 정리하였습니다.

이 제품의 기본 사양은 코어2 듀오 2.66GHz, 메모리는 4GB,  하드디스크는 500GB, 그래픽은 GeForce 320M 13인치 모델입니다.
하드디스크는 기본 320GB에서 500GB로 업그레이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 7은 Windows 7 Ultimate K 버전으로 32비트와 64비트 중에서 32비트로 설치하였습니다.


맥북에 윈도우 7을 설치하기 위해 Mac OS X로 부팅하여 파티션 작업 등 몇 가지 준비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맨 처음, Mac Os X 우측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한 후 Boot Camp Assistant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7에서 사용할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만듭니다. 적당한 크기를 선택하고(저는 Divide Equally를 선택하여 절반씩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밑에 있는 Partition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작업이 끝나면 윈도우 7 시디를 넣고 설치 시작을 클릭합니다. (노턴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취소 버튼을 클릭해야 재부팅 됩니다.) 이제 시스템이 재시작되면서 윈도우 7 설치 과정으로 넘어 갑니다.



윈도우 7 설치 과정 중 특별히 신경 쓸 것은 없습니다만 키보드 종류는 101키 호환 종류 3으로 해줘야 나중에 쉬프트+스페이스바 키를 이용하여 한영 전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영 전환 프로그램이나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면 커맨드 키를 한영 전환 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이 설치될 파티션을 BootCamp로 선택하면 해당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없다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 누르고 밑에 포맷을 한 번 클릭합니다. 포맷이 완료되면 다음 버튼이 활성됩니다. 다음 클릭.

이제부터 윈도우 7 설치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마지막에 시디 키을 입력하고 사용자 이름을 설정하는 등 간단한 마무리 절차만 남아 있습니다.



일단 윈도우 7 설치를 완료하고 장치관리자를 열면 아래 그림처럼 몇 개의 장치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어뎁터 또한 표준 장치로 설치되기 때문에 에어로 기능이 중지되며 그래픽카드의 고급 기능을 필요로하는 작업은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이제 마무리로 Boot Camp 3.1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장치들의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Boot Camp 3.1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되면 그래픽, 사운드, 블루투스 등 모든 장치의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참고로 제가 작업할 때는 시디가 없어서 Boot Camp 3.0을 설치하고 Boot Camp 3.1 업데이트를 다운 받아서 설치해 봤는데 드라이버 설치가 제대로 안 됩니다. 꼭, Boot Camp 3.1을 처음부터 설치해야 작업이 정확하게 진행 됩니다.



윈도우 7 설치가 완벽하게 마무리되면 다른 작업을 하기 전에 이미지 백업을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다시 설치하려면 시간도 걸리고 복잡하고...
MaxOs X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왼쪽 디스크 목록에서 BootCamp를 선택 - 상단 메뉴에서 New Image를 실행합니다.

Save As: 이름을 나중에 알아보기 쉽게 정합니다. 저는 win7bck로 저장하였습니다.



이미지 백업 작업 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나중에 복구할 때는 Restore를 실행하여 백업 이미지를 선택하고 복구할 디스크(BootCamp)를 지정하면 언제든 복구 이미지를 생성하던 지점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맥북 한영 전환은 [맥북 커맨드 키 한영 전환], 맥북 사과 한영 전환 등으로 검색하면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기본 설치 시  키보드 쉬프트 키+스페이스 를 누르면 한영 전환 됩니다.(Mac Os X는 커맨드 키 + 스페이스)

 

관련 글/

윈도우 8 설치 후 기본 설정 및 단축 키 활용 

윈도우 8 설치 순서 및 설치 과정 

USB메모리에 윈도우7 PE 설치하여 부팅하는 방법

 

댓글()